역사속에 오늘, 6월/6월 12일

메사돈 사건, 정치 쟁점화

산풀내음 2017. 5. 5. 22:41

1965 6 12,

메사돈 사건, 정치 쟁점화

 

전국적으로 갑자기 마약 중독 증상을 보이는 이들이 급증했다. 정부가 조사에 나섰으나 합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진통 주사제가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 외엔 밝혀내지 못했다. 그 성분 속에 정체를 알 수 없는 제 3의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은 확인했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계속 '연구 중'이었다. 그러는 사이 고달픈 농사일을 하는 농부들, 바다에 나간 어부들은 궤짝으로 진통제를 싣고 다니면서 그 신묘한 진통제를 먹었고 1965 3월 정부 집계 3, 전문가들에 따르면 10만으로 추산되는 중독자가 생겨났다.

 

시중 유통 중인 진통제에서 합성마약 메사돈이 검출됐다고 발표하는 국과수

 

3의 물질의 정체가 '메사돈(Methadone)'이었다. 메사돈은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에서 모르핀 대용으로 개발한 진통제로 1946년부터 사용되었으며 아미돈, 돌로핀, 메사돈이란 상품명으로 유통되었다. 아편제에 의한 마약중독치료에도 사용되어 왔으나 내성이나 의존성, 금단증상을 일으키고 과량복용 시 사망까지도 초래하는 글자 그대로의 마약 성분이었다.

 

1965 6 12일 합성마약 메사돈을 넣어 진통제를 불법 제조, 판매해온 국도제약사의 박인선이 구속됐다. 보건사회부는 의약품에서 검출된 이물질의 정체를 밝히지 못해 고심하던 끝에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감정을 의뢰, 이 제3의 물질이 합성마약 메사돈임을 밝혀냈다.

 

조사과정에서 마약제조범은 서울대 약대 출신의 임국선임이 밝혀졌고, 영남, 유니언, 백십자 등 10여 개 회사가 비슷한 짓을 하고 있었음이 드러났다. 충북 약무계장 이재욱 등 보사부 관리와 공화당 소속 국회의원 신관우가 수뢰혐의로 입건됐다. 밀수조직, 공무원, 유통업자 등 66명이 쇠고랑을 찼고 이 파동 속에서 굵직한 제약회사 20곳이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보사부장관부터 약무국장까지 보건관리 7명도 옷을 벗어야 했다.

 

마약 성분의 진통제를 만들어 돈을 벌고 그 돈은 고위 공무원과 국회의원들과 함께 나누어 뒤탈을 막는 극악하기 이를 데 없는 장사꾼들의 행각이었다. 그들 때문에 마약류와는 일 점 관련이 없는 선량한 사람들이 마약 중독자가 되었고, 심대한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이 사건은 마약을 허가된 의약품에 섞어 제조, 판매했다는 점과, 이를 정부관리나 국회의원이 뇌물을 받고 묵인해주었다는 점에서 사회에 커다란 충격파를 던져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