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7월/7월 1일

중국 공산당 결성

산풀내음 2017. 5. 25. 20:29

19217 1,

중국 공산당 결성

 

1910년대 말기에는 청조시대에 겨우 이어온 중앙집권마저 무너져갔고 신해혁명 등 민주주의 혁명이 좌절로 끝나며 본격적으로 군벌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한편, 손문의 국민당도 무기력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의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이론은 모두 진보적 포즈를 취하고 있었던 군벌들에게 빼앗겼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들어온 것은 이러한 시기였다. 각지에서 마르크스주의 연구회 같은 것이 생겨났다. 그 대표적인 것이 이대교가 이끈 북경대학의 '마르크스주의 연구회(1918)'.

 

1919년에는 1917년의 러시아혁명에 영향을 받아 중국 베이징 대학의 대학교수, 강사, 학생 들이 중심이 되어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이 일어나는 데 이것이 5.4 운동이다. 5·4 운동은 중국 현대사에 있어서 전통 문화 국가인 중국이 서구 열강의 간섭으로 다시금 새로운 국면에 놓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사건이었다. 5·4 운동에서 중국 각계 각층의 국민이 참여한 것은 서구 세계의 중국에 대한 처사에 강하게 실망하여 자신들의 정치적 의사를 표출하고 정부에 애국 의사를 나타낸 것이며, 이 사건에 의해 사후 전개가 무산계급 투쟁의 방향으로 진행되기도 했던 것이다.

 

5 4일 당시 베이찡대학 학생들의 시위

 

5·4 운동은 민족주의 및 진보지식층, 노동자 간의 연대 투쟁을 강조하는 레닌주의 역시 노동자, 민중 사이에 더욱 격렬하게 확산이 될 수 있었다. 또한 전통 사상과 고유 문화에 대한 비판과 전복은 5·4 운동 이후로 이어지기도 했다. 5·4 운동은 넓은 의미에서 중국민이 일본 제국주의에 항거한 애국 시위의 성격도 있었기 때문에, 5·4 운동의 참여자가 모두 뒷날 중국 공산당의 노선을 따른 것은 아니다. 5·4 운동은 중국 공산당의 지도로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와 신민주주의로 나아가는 출발점이었다는 관점과 더불어, 문화 대혁명과 같은 잇단 혁명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마침내 1920 5월경, 최초로 공산주의 그룹이 결성되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표면적 조직으로 중국 사회주의 청년단을 결성하는 동시에 본격적으로 중국 공산당을 창설하기 위해 준비회를 만든다. 코민테른의 다음 사업은 이와 같은 여러 조직을 하나로 통일하고, 공산주의 이론으로 무장시키는 일이었다. 이렇게 하여 중국 공산당 제1회 전국 대표회의가 준비되었다. 이렇게 해서 중국 공산당이 탄생한다.

 

중국 공산당 제1기 전국대표대회가 1921 7 1일 상해 프랑스 조계에 있는 여자기숙사학교에서 열려 중국 공산당이 창당됐다. 당원이라고 해야 중국 전역에서 57명뿐이었고, 창당대회도 동필무, 모택동, 장국도, 주불해, 진담추 등 12명뿐이었다. 그나마 대회 도중 경찰의 습격을 받아 회의장소를 옮겨 작은 배 위에서 창당선언을 끝내야 했다. 대회에서는 진촉수를 당서기로, 장국도와 이달을 중앙위원으로, 주불해와 이한준, 유인정을 중앙위원 후보로 선출했다. 창당될 때만해도 오늘과 같은 거대한 집권당을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1921 7월 중국 공산당 창당당시의 모택동(오른쪽)과 임표

 

쑨원(孫文, 1866 11월 12 ~ 1925 3월 12)은 권력을 잃은 이후 코민테른과 손을 잡게 되는데, 이는 쑨원이 소련과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유지하도록 작용하였다. 쑨원코민테른중국 공산당의 도움을 받기로 결심하고, 공산당 인사들을 개인 자격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도록 조치했다.

 

당시 중국 공산당의 활동은 극히 미약한 상태였다. 당원은 1921에 약 300 여명, 1925에도 1,500 여명에 불과했었다. 따라서 코민테른은 다수의 요원들을 국민당에 침투시키는 방식으로 국공합작에 나서게 된다. 참고로 1922년 당시 국민당은 이미 50,000 여명의 당원을 확보하고 있었다. 마침내 1924 1, 중국 국민당 1차 전국 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제1 국공 합작이 결성되었다.

 

 

1925년 쑨원의 사후, 중국 국민당은 왕징웨이가 임시 당수에 오르고 장제스가 군권을 쥐는 체제로 조직이 짜이는 중에 국공합작에 반대하는 기류가 당 내부로 흘러 들었고 당내 갈등이 빚어졌다.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혁명군북벌을 시작하여, 9개월 만에 중국의 절반을 평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국민당은 좌파와 우파로 분열되었고, 공산당 역시 성장하였다. 한편, 1926 3중산함 사건 이후 장제스는 소련 고문단을 해임하고 좌파 인사와 공산당원에 대한 탄압을 시작하였다.

 

국민당 좌파는 우한에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북벌을 성공적으로 종결한 장제스는 난징반공주의 국민정부를 구성하고 군사력을 중국 공산당을 향해 돌렸고, 1927년 대규모로 공산당원을 숙청, 정화하는 4·12 사건을 일으켰다.

 

1927 7월 13, 중국 공산당은 대시국 선언을 발표하여 제1차 국공 합작의 종료를 선언하고, 이후 같은 해 8월 1 난창 봉기를 비롯하여 여러 차례 봉기를 일으키면서 정권에 대한 무력도전을 감행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급조된 농민군을 바탕으로 한 중국 공산당의 군사는 국민당을 상대할 수 없었고 곧바로 후퇴할 수 밖에 없었다. 이 과정에서 마오쩌뚱이 중국 공산당의 지도자로 부상하게 되었다. 마오쩌뚱은 장시 을 중심으로 해방구를 만들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풍전등화의 위기를 맞고 있었다. 공산당에 호의적이었던 국민당 좌파의 우한 정부가 결국 장제스에 굴복하였기 때문이다. 장제스중국 대륙의 통일을 선언하고, 국민 정부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일본의 침략이 노골화되자, 장학량은 1936 12 12시안 사건을 일으켜 장제스를 체포하고 국공합작을 강요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장제스가 이를 받아들여 중일전쟁당시에는 어쨌든 느슨하게나마 연합해 있었다.

 

일본과의 전쟁이 중국의 승리로 끝나자, 미국의 중재로 잠시 휴전상태가 되지만, 장제스는 공산당을 토벌하기 위해 먼저 군사를 먼저 일으켰다가, 1948년 겨울에 만주에서 참패하면서 전세가 기울어 1949중국 국민당을 대만으로 밀어내고 대륙을 통일한다이후 대약진 운동, 문화대혁명, 천안문 사태 등 중국 공산당은 그 자체가 중국의 근현대사이다.

 

대장정 중인 모택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