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1월/1월 17일

33개 다국적군, 쿠웨이트를 침공한 이라크에 공중폭격 개시(걸프전쟁)

산풀내음 2016. 11. 24. 22:34

19911 17,

33개 다국적군, 쿠웨이트를 침공한 이라크에 공중폭격 개시(걸프전쟁)

 

1991 1 17일 새벽 3, 미국주도의 33개국의 다국적군은 이라크에 대한 대규모 공습으로 전쟁을 시작한다. 미군의 아파치 헬리콥터는 이라크의 레이더 기지를 파괴하여 공습 편대의 길을 터놓고, F-117 스텔스 폭격기를 비롯한 각종 항공기와 크루즈 미사일 들이 이라크군의 핵심 지휘 시설들을 파괴했다. 공습을 막아야 할 이라크 공군기들은 뜨는 족족 적기도 보지 못하고 격추되었다. 다국적군이 하루 평균 2천 번 출격에, 하루에만 5천 톤의 폭탄을 쏟아 부으니 이미 이라크군은 만신창이가 되어 버렸다.

 

1990 8 2일 새벽 이라크가 정예부대인 공화국 수비대를 근간으로 한 5개 사단 10만 명을 동원, 쿠웨이트를 일제히 침공했다. 총 병력 2만 명, 탱크 275대밖에 갖지 못한 쿠웨이트는 수도를 6시간 만에 내주어야 했고, 쿠웨이트 전역도 조직적인 저항 한번 못하고 이틀 만에 이라크에 넘어갔다.

 

1990 4, 연설 중인 후세인

1990 8 2.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 첫날. 쿠웨이트를 침공한 이라크군 탱크들이 시가지를 달리고 있다.

 

이라크의 후세인은 쿠웨이트를 전격 침공하면서 쿠웨이트가 역사적으로 자기들 영토이며, 쿠웨이트 왕가는 제국주의 미국 등과 결탁한 아랍 민족주의 배신자라고 주장했다.

사실 쿠웨이트는 이라크에 속해 있던 작은 토착부족의 영토이었으나 석유 매장량에 눈독을 들인 영국이 이라크로부터 강제 분할하여 만들어진 나라였다. 그리고 이란-이라크 전쟁 중 쿠웨이트는 이라크와 공유된 원유매장지를 개발하였는데 이를 통해 이라크를 자극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전쟁 중 쿠웨이트는 이라크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해 주었고 그 대가로 이란으로부터 폭격을 당한 적도 있다. 결국 이라크는 쿠웨이트의 막대한 원유를 빼앗기 위해 침공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라크의 불법적인 침략에 대해 유엔 안보리는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하는 결의안과 이라크에 대한 경제 제재안을 결의했으나, 오히려 이라크는 8 28일 쿠웨이트를 이라크의 19번째 주로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유엔 안보리가 11 29이라크가 1991 1 15일까지 쿠웨이트에서 철수하지 않을 경우 무력사용을 승인한다는 두 번째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이라크가 응하지 않자, 다국적군은 마침내 1991 1 17일 이라크에 대한 공습을 개시했다.

 

그런데 유엔의 참전에는 1990 10 10일 미국 하원 인권위원회에 나타난 15살의 쿠웨이트 소녀 나이라흐의 증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증언을 우리는 인큐베이터 학살 사건이라고 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저는 지금 막 쿠웨이트를 빠져 나왔습니다. 쿠웨이트에 있는 동안 저는 제가 자원봉사자로 일하고 있던 알 아단 산부인과병원에 이라크 군인들이 총을 들고 병원으로 난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인큐베이터 안에 있던 미숙아들을 꺼내 병원 바닥에 내 던지 뒤 인큐베이터를 가져갔습니다. 아무런 보호 없이 차가운 바닥에 누워 있던 갓난 아이들은 죽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너무나 무서웠습니다. 저는 이 아이들처럼 미숙아로 태어난 제 조카도 이렇게 죽어가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몸이 부들부들 떨렸습니다.”

 

증언하는 나이라흐

 

나이라흐의 생생한 증언은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상하원 의원들까지 크게 자극하였다. 그 결과 미국 상원은 52 47로 이라크 공격을 승인했고, 11 29일 유엔 역시 이라크에 대한 무력사용을 허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1991 3 15일 이 증언이 거짓임이 판명되었다. 미국 ABC방송의 존 마틴 기자가 사건의 발단이 알 아단 산부인과병원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면서 거짓임을 알게 되었고 이를 보도한 것이었다. 사실 나이라흐는 주미 쿠웨이트 대사의 딸이자 쿠웨이트 왕족의 한 명이었다. 쿠웨이트가 소녀를 이용해 미국의 전쟁 개입을 이끌어 낸 것이었다.

 

1991 1 12, 유엔이 준 시한을 사흘 앞두고도 이라크와의 외교적 협상이 결렬되자 미 하원은 250 183으로 이라크에 대한 군사력 사용을 지지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1 15일 기한이 지나자 미군 539000명과 미군 외 연합군 27만 명이 걸프에 집결했다. 2차 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파병이었다.

이튿날 미국은 ‘사막의 방패’ 작전을 ‘사막의 폭풍(Desert Storm)’ 작전으로 바꿨다. 미국이 작전명을 변경한 것은 이라크의 걸프 침공을 막는다는 방어적인 입장을 넘어 적극 공격에 나서겠다는 뜻이었다.

 

Responding to Iraq's invasion of Kuwait, troops of the U.S. 1st Cavalry Division deploy across the Saudi desert on November 4, 1990, during preparations prior to the Gulf War.

U.S. President George H. W. Bush adjusts paperwork in the Oval Office of the White House on January 16, 1991 in Washington following his statement concerning the U.S. attack of Iraq. The president said, The world could wait no longer, for U.S. action.

 

1991 1 17일 새벽 3, 미국주도의 33개국의 다국적군은 이라크에 대한 대규모 공습으로 전쟁을 시작한다. 그리고 1991 2 28,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야기된 걸프 전쟁이 이라크의 사실상 완전 항복으로 막을 내렸다. 다국적군의 계속된 폭격에 전 국토가 초토화된 이라크는 유엔안보리의 결의안을 수용한다는 사실상의 항복을 선언했다.

이날,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이라크에 대한 전투 행위를 중단한다고 선언했고,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도 전쟁을 중지토록 이라크군에 명령했다.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부터 209, 전쟁에 돌입한 날로부터는 43일만의 일이었다.

전쟁 중 다국적군은 225명의 사망자를 냈으나 이라크는 군사망자 10만에서 12, 민간인 사망자 5~76천명의 인명피해를 보았다.

 

 





Anti-aircraft fire following an air attack by allied aircraft enforcing the U.N. resolution early on January 18, 1991, in Baghdad, Iraq.


A crowd estimated in the tens of thousands makes its way down Market Street in San Francisco, on January 19, 1991, while protesting the United States 


A column of U.S. Marine Amphibious Tracked Vehicles moves north across the desert in Saudi Arabia during the Gulf War on February 17, 1991.


이라크군




'역사속에 오늘, 1월 > 1월 17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금주법 실시  (0) 2016.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