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6월/6월 8일

베트남 소녀 킴 푹 양, 미군 네이팜탄에 전신 3도 화상

산풀내음 2017. 5. 3. 06:47

1972 6 8,

베트남 소녀 킴 푹 양, 미군 네이팜탄에 전신 3도 화상

 

1972 6 8, 미군 전투기가 베트남 사이공 근교 트랑 방 마을에 네이팜탄을 투하하기 시작했다. 주민들은 쓰러졌고 마을은 불바다가 됐다. 그때 전신에 3도 화상을 입은 채 알몸으로 울부짖으며 달아나던 벌거숭이의 한 소녀가 카메라 앵글에 포착됐다. 사진은 전 세계에 전송돼 전쟁의 공포와 고통을 절절히 전했다. 소녀의 이름은 판 티 킴 푹(Phan Thi Kim Phuc)이었고 당시 9세였다. 네이팜탄에 등과 목덜미, 왼팔을 부상당한 소녀는 사이공 인근 코레이 병원으로 후송돼 17번에 걸친 피부이식수술 끝에 간신히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

 

This photo of Kim Phuc became one of the iconic images of the Vietnam War.

참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민간인 거주지역에 자행된 미군의 폭탄 투하의 피해자가 미군에 의해 구제되고 오히려 미군의 잘못이 알려지는 대신 베트남 전쟁의 잔혹성의 상징이 된 이 사진 ....

Girl pictured with horrific burns after Vietnam War napalm strike undergoes laser treatment

 

그 날 미군이 네이팜탄을 무차별 투하한 배경은 이랬다. 전날 밤 12시경 베트공해방전선병사들이 트랑 방 마을을 급습, 점거하자 베트남 정부군과 베트공 사이에 마을 쟁탈전이 벌어졌다. 정부군은 중화기로 마을을 포격했고 베트공도 완강하게 저항했다. 전투가 길어지자 오후 4시 정부군의 레반투 여단장이 마을을 폭격하기로 결정하자 미군은 함상 공격기 스카이 레이더기를 동원했다.

 

저공비행하던 비행기에서 네이팜탄 4개가 투하됐다. 네이팜탄은 민간인이 거주하는 트랑방 마을로 떨어졌다. 마을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주민들이 비명을 지르며 흩어졌다. 할머니 품에 안겨있던 아기의 몸에서 살점이 뚝뚝 떨어졌다. 그 아기는 당시 AP통신의 사진기자 닉 우트의 카메라 바로 앞에서 죽었다. 이때 소녀 킴 푸크가 벌거벗은 채 그를 향해 달려왔다. 고통스러운 표정으로 "너무 뜨겁다"는 말을 반복했다.

 

전쟁이 끝난 후 베트남 당국은 소녀가 공포에 질려 걸었던 고난의 길을식민지 보유국인 미국을 상대로 싸운 영웅적 행위로 추켜세우며 소녀를 사회주의 국가인 쿠바로 유학을 보냈다. 쿠바에서 유학하는 동안 같은 베트남 출신 유학생인 부이 후이 또안을 만나서 1992년에 결혼했다. 결혼 후 1994년 남편과 두 자녀와 함께 여행을 가던 도중 중간 급유를 위해 비행기가 캐나다에 잠시 들른 그 사이에 이 부부는 비행기에서 뛰쳐나와 캐나다 정부에 망명 신청을 했다. 캐나다 정부는 킴푹 부부의 망명을 허락하고 비호권을 행사했다. 이후 킴푹은 1997유네스로부터 평화문화친선대사로 임명되었으며, 1998년에 캐나다 시민권을 얻어 귀화했다.

 

네이팜탄 화염을 피해 알몸으로 달아나던 킴 푹 양의 사진을 찍은 당시 AP통신(Associated Press)의 사진기자 닉 우트(Nick Ut, 본명은 Huỳnh Công Út, 1951 - )전쟁의 공포라는 제목으로 1973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Pulitzer Prize-winning photographer Nick Ut speaks with the press on Thursday, April 28, 2016, outside of the LBJ Presidential Library, which is hosting a three-day Vietnam War Summit. Ut won a Pulitzer in 1973 for his photo of Vietnamese children fleeing their village after a napalm bombing. As part of the Vietnam War Summit, UT participated in a panel discussion called "The Power of a Picture," with former White House photographer David Hume Kennerly, who also won a Pulitzer Prize for his Vietnam War cove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