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5월/5월 18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성전환 선수의 올림픽 출전 자격 인정 발표

산풀내음 2017. 4. 5. 20:14

2004 5 18,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성전환 선수의 올림픽 출전 자격 인정 발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원회는 2004 5 18(한국시각) 수술로 성별을 바꾼 선수도 올림픽 출전 자격을 가질 수 있다고 발표(관련 지침은 2003년에 마련됨), 성전환자들이 그리스 아테네서 열리는 2004올림픽에 출전할 길이 열렸다. , 외과수술을 통해 생식기를 비롯한 신체가 해부학적으로 새로운 성에 맞게 변화되어야 하며, 해당 국가로부터 법적으로 새 성별을 인정받아야 하고, 최소한 2년간 호르몬 요법을 거쳐야 한다는 3가지 조건을 충족시킬 때 가능하다.

 

지금까지 IOC의 일부 위원들은 남성이 여성으로 성전환수술을 받을 경우 선천적으로 여성인 선수들보다 힘이 세고, 심폐기능이 우수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는 걱정을 해 왔다. 하지만 남성이 성전환수술과 여성 호르몬 요법을 거치면 근육과 지방의 비율이여성화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옴에 따라 규정을 정비한 것이다. IOC는 의무적이었던 성별 검사도 2000시드니올림픽 때부터 없앴다.

 

가장 잘 알려진 성전환 선수로는 1970년대 여자 테니스에서 활약했던 리니 리처즈가 있으며, 2004 3월엔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을 바꾼 미안 배거(1995년에 성전환)가 호주 여자오픈 골프대회에 참가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IOC의 결정에 대해 일부에선성적 정체성 때문이 아니라 단지 돈과 명예를 위해 트랜스섹슈얼이 되어 올림픽에 나가는 선수들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2016 1 25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IOC가 성전환 수술을 받지 않은 트랜스젠더 선수도 올림픽 등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에 출전을 허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새 지침을 마련했다. IOC는 새 가이드라인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면서 "트랜스젠더 선수들이 스포츠 경기 참가 기회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침 개정 배경을 밝혔다IOC는 또 "성전환수술을 (경기) 참가의 전제조건으로 삼는 것은 공정한 경쟁의 원칙을 지키는 데 불필요할 뿐 아니라 관련 법률 제정 추세나 인권 개념과도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트랜스젠더(타고난 성별과 자신이 인식하는 성별이 다른 성소수자) 선수들은 성전환 수술을 받은 경우(트랜스섹슈얼)가 아니어도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올림픽 등 국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새 가이드라인은 선천적으로는 남성이지만 스스로를 여성으로 인식하는 트랜스젠더의 경우 대회 출전 1년 전부터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기준치 이하임을 입증하면 출전을 허용하도록 했다. 반대로 여성의 신체를 타고났으나 남성으로 인식하는 트랜스젠더 선수들은 기본적으로 아무 제한 없이 남자 경기에 나설 수 있다.


새 가이드라인은 규정이나 제한 등 강제성을 띤 조치가 아니라 각 종목별 국제 연맹이나 기타 스포츠 단체, 올해 열리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도 적용하도록 권고하는 형태라고 AP는 덧붙였다.

 

 

케이틀린 제너(Cailyn Jenner) 이야기

 

1976 캐나다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남자 육상 철인 10종 경기에 출전해 금메달을 따낸 브루스 제너(Bruce Jenner, 1949 10 28 ~ ). 188cm의 건장한 키에 호남형 얼굴을 자랑하던 그는 2015년 은퇴 후 현역 때보다 더 큰 유명세를 치렀다오랫동안 홀로 고민했던 성정체성에 대해 털어놓으며 성전환 사실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그는 1976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8,618점의 세계 기록을 세워 10종 경기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그 세계 기록은 4년 후에 데일리 톰슨에 의하여 4점 앞서면서 깨졌다. 올림픽 10종 경기 우승 결과로서 국민적 영웅이 된 제너는 같은 해에 미국 최고 아마추어 선수로서 제임스 E. 설리번 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AP 통신사 올해의 남성 선수(1976)로 선정되었고, 올림픽 명예의 전당(1986), 베이 지역 스포츠 명예의 전당과 코네티컷 주 스포츠 명예의 전당(1994), 그리고 미국 국내 육상 명예의 전당(1980)에 헌액 되었다.

 

2015 4 24일 제너는 다이앤 소여와의 TV 인터뷰에서 자신이 트랜스여성임을 알리며, 자신이 어릴 적 부터 성별 불쾌감을 겪어왔다고 토로했다. 그녀는 자신이 여성임을 지각나고 나타내기 위해 여러번 여장도 했음을 밝혔다. 인터뷰가 방송된 후 제너의 전 부인들과 자식들을 포함해 많은 이들이 그에게 응원과 지지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성전환 사실 공개 한 달 만인 2015 6월엔 연예전문지베니티페어표지에 여성 코르셋을 입은 요염한 모델로 등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브루스 제너가 아닌 '케이틀린 제너'로 불러달라고 새로 지은 여성 이름을 공개했다. 그가 이날 연 트위터 계정케이틀린 제너(Caitlyn Jenner)’ 4시간 만에 팔로어 100만 명을 돌파,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트위터 팔로어 기록(5시간 만에 100만 명)을 깼다.

 

1976년 브루스 제너() 2015년 케이틀린 제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