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이야기/문법정복

영어문법, 1. 영문법 목차와 문장의 구성

산풀내음 2016. 8. 2. 21:50


이 자료는 미국 유학을 준비하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저가 공부하기 위한 것보다는 당시 아이들에게 영문법을 가르치기 위해 나름 정성스럽게 정리한 것들입니다. 

저의 욕심에 아이들은 조금 힘들어했지만.... ㅋㅋㅋ.


영문법을 공부하시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김재현 -



Contents

 

Part 1  문장의 구조

1.    문장의 구성

2.    문장의 5형식

3.    문장의 종류

4.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Part 2  품사

5.    8품사

6.    명사

7.    동사 (1) 시제와 수동태

8.    동사 (2) 조동사

9.    형용사와 부사

10. 대명사

11. 관사

12. 전치사

13. 접속사

Part 3  구와 절

14. 동명사와 부정사

15. 분사

16. 명사절

17. 형용사절

18. 부사절

Part 4  구문

19. 비교구문

20. 기타 특수한 표현
(
병치/공통/생략/삽입/동격/도치/강조/양보/부분부정)



Chapter 1 문장의 구성

 

. 문장의 구성

 

문장은 그 문장의 주어가 포함되어 있는 주부(主部:subject)와 그 주부에 대한 서술어가 포함되어 있는 술부(述部: Predicate)로 이루어진다

 

. 문장성분

 

주 성 분: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부속성분: 관형어, 부사어

독립성분: 독립어

 

. 문장성분의 요소

 

1. 주어(Subject Word)

: 주부에서 중심이 되는 말로,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명사상당어구(명사구, 명사절)이다.

 

1) 주어가 될 수 있는 어구

The boy in the room is my cousin. (명사)

I want to read a novel which is interesting. (대명사)

Playing soccer is fun. (동명사구)

To tell a lie is wrong. (부정사구)

What I really want to do is to take a rest. (명사절)

 

2) 가주어 it

 

To부정사가 이끄는 어구, that, whether, 간접의문문 등이 주어일 경우에는, 주어의 자리에 It(가주어)을 쓰고, to부정사나 명사절(진주어)을 문장의 뒤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It is very dangerous to put metal in microwave.
It shocked me that Peter didn’t tell anybody where he was.
It doesn’t interest me whether you succeed or not.
Its surprising how many unhappy marriages there are.

 

ⓑ 동명사가 이끄는 어구는 be nice, be worth, be no use, be no good등의 진주어로 자주 쓰이며, 구어적인 표현이다.
It was nice seeing you.
Is it worth reserving a seat?
It’s no use talking to him. - He never listens.
It’s no good complaining since there is nothing we can do.

 

3) 비인칭주어 it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상황 등을 표시할 때, 해석하지 않음
It is raining.    
It is rather warm today.
It will soon be New Year.
It is five o
clock.
How long does it take from here to the station?
It is 2 miles to the airport.
It is dark here.
How
s it going with you?

4)    It seems / appears / happens that ~ - 해석하지 않음
It seems (that) he doesn’tt know anything about it.
It happened (that) I was not in my house at that time.

5) It ~ that 강조구문

It is ~ that 강조구문에서는 It is 다음에강조하고자 하는 단어이 오고 that 다음에강조한 단어이 빠진 문장이 옴.

 

John broke the window yesterday.

It was John that(=who) broke the windows yesterday.

It was the windows that (=which) John broke yesterday.

It was yesterday that John broke the window.

I wrote this post when I was home.

It was when I was home that I wrote this post.

One does not know how valuable health is until one gets ill.

It is not until one gets ill that one knows how valuable health is.

Not until one gets ill does one know how valuable health is.

(도치에 의한 강조)

 

의문문을 강조한 경우 ‘Is it ~ that~’의 형태를 띄게 됨. , 의문사를 이용한 의문문의 경우에서의문사+is it that ~’의 어순을 가짐

Do you like him?

Is it him that you like?

Whom do you love?

Whom is it that you love?

 

3) 유도부사 there 구문

there가 문두에 올 경우, 그 의미는 ‘~가 있다, 존재한다이며 주로 be동사와 함께 사용되며 진주어는 be동사 바로 뒤에 온다. 그리고 진주어의 수에 동사의 수를 일치시킨다.

There's a wide range of ability in the class.

Are there any other forms I need to fill out?

 

2. 동사(Verb)

: 술부에서 중심이 되는 말로 서술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동사이다.  

 

All roads lead to Rome.

I visited my old friend.

 

3. 목적어(Object)

: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로,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명사상당어구이다.

 

1) 직접목적어와 간접목적어

동사의 종류에 따라 2개의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음. 이때 행위의 직접 대상인 ‘~에 해당하는 것을 직접목적어라 하고, 그 직접목적어를 받는 대상인 ‘~에게에 해당하는 것을 간접목적어라 함.

Bob gave his roommate a pillow.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 Bob gave a pillow to his roommate.

 

2) 목적어가 될 수 있는 어구

I bought my bag. (명사)

Tom met her on his trip to Japan. (대명사)

My father taught me how to fish. (부정사구)

Would you mind me opening the window? (동명사구)

I agreed to accept what they offered. (명사절)

 

3) 가목적어 it

진목적어가 to부정사구나 명사절일 경우 그 목적어를 뒤로 보내고 그 자리에 가목적어 it을 남겨둠.

= S + V + it + O.C + ( to부정사구, 명사절 )

I find it difficult to talk to you about anything serious.
The blister on my foot made it painful to walk.
I thought it peculiar that she hadn’t written.
Jane made it clear that she disagreed.

, 목적어가 명사구일 경우 길어서 뒤에 보내더라도 그 자리에 it을 남기지 않음.

Experiments on animals made it possible the heart implant. (X)

Experiments on animals made possible the heart implant. (O)

 

4. 보어(Complement)

: 주어와 동사만으로는 뜻이 불충분하여 그 불완전한 곳을 보충하여주는 구실을 하는 수식어로서, 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와 형용사 그리고 그 상당어구이다

 

1) 주격보어(Subject Complement) 와 목적격보어(Object Complement)

He is a doctor. (주격보어)

He wants his son to succeed. (목적격보어)

 

2) 보어가 되는 어구

He was an electrical engineer. (명사)

What do you call this in English? (대명사)

The school was originally quite small. (형용사)

The fishing boats were all out at sea. (부사)

My task is to teach. (부정사구)

My hobby is collecting postal stamps. (동명사구)

Fair play is of great importance to us. (전치사구)

The trouble is that we are short of money. (명사절)

 

3) 명사보어와 형용사보어의 차이

: 명사보어는 주어 또는 목적어와 동격관계이며, 형용사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해 준다

 

Her sister is a photographer.

Many thought him a liar.

She seems excited.

Eric made his wife happy.



'영어이야기 > 문법정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문법, 6. 명사  (0) 2016.08.31
영어문법, 5. 8품사  (0) 2016.08.24
영어문법, 4.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0) 2016.08.21
영어문법, 3. 문장의 종류  (0) 2016.08.12
영어문법, 2. 문장의 5형식  (0) 2016.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