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10월/10월 26일

안중근 의사,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저격

산풀내음 2016. 10. 9. 22:43

190910 26,

안중근 의사,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저격

 

세 발의 총성이 울렸다. 중국 하얼빈역에서 러시아 정부의 실력자인 재무상 코콥초프와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는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총탄이 쏟아졌다. 취재기자라며 일본 경찰을 따돌린 안중근(安重根, 1879 9월 2 ~ 1910 3월 26)이 쏜 것이었다



1909년 동지 11명과 죽음으로써 구국투쟁을 벌일 것을 손가락을 끊어 맹세한 안중근 의사는 그 해 1026일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러시아 재무상 코코프체프와 회담하기 위해 만주 하얼빈에 온다는 소식을 대동공보사에서 전해들은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 암살에 자원했다. 이토 히로부미는 여러 차례 일본 총리를 지낼 정도로 일본 정계에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을사늑약으로 대한제국에 통감부가 설치된 후에는 초대 통감으로 부임하여 내정에 강하게 간섭하는 침략의 주도자였기에, 안중근은 그를 제거하기로 마음먹은 것이었다.



10 21, 대동공보 이강 기자의 도움으로 안중근은 동지인 우덕순과 조도선, 유동하와 함께 블라디보스톡을 떠나 하얼빈에 도착했다. 이들은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우덕순과 조도선은 차이쟈거우 역으로 이동하였으며 안중근은 하얼빈 역에서 거사하기로 했다. 그러나 우덕순과 조도선은 경비병에게 발각 당하여 이들은 거사 실행 전에 붙잡히고 말았다.

 

그리고 10 26일 안 의사는 7시에 하얼빈에 도착하여 신문기자로 위장한 채 일본인 인파 속에서 열차가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오전 9, 이토 히로부미가 탄 열차가 하얼빈 역에 도착하였다. 여기서 기다리던 안중근에게는 경비병 외에도 난관이 있었는데, 이토 히로부미의 정확한 얼굴 정보를 입수하지 못하였다는 것이었다또한 이토 히로부미는 1905년에 이미 서울에서 원태우 의사의 습격을 받은 적이 있어서 자신의 사진이 돌아 다니는 걸 철저히 단속하였다. 그래서 안중근은 대략적인 얼굴 묘사 정보만을 가지고 있었다.

 

인류의 적, 이토 히로부미

 

역사의 순간, 이토가 열차에서 내려 러시아 군 의장대를 사열 후 환영객들로부터 인사를 받기 시작하자 러시안 군대 뒤에서 기회를 노리던 안 의사는 10보 정도의 거리에서 권총을 꺼내 이토를 향해 3발을 쏜 후 남은 3발도 마저 쏘았다. 3발을 맞은 이토는 30분 후 죽었으며, 이토를 따르던 하얼빈 총영사 가와가미 도시히코, 비서관 모리스지로, 남만주철도 이사나카세 이지로 등이 중경상을 입었다. 곧 러시아 헌병들이 안 의사를 덮쳤으며 안의사는 러시아말로 `코레아 우라`(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순순히 체포됐다.

 

안중근 의사가 일본 제국 정부에 넘겨져 뤼순 감옥에 갇혀 1910 2월 14 사형 선고를 받고, 같은 해 3월 26 처형되었으며, 유해는 현재까지도 찾지 못하고 있다. 같이 거사한 우덕순은 징역 3, 조도선유동하는 각각 징역 1 6개월을 선고 받았다. 한편 법관양성소 출신 변호사 안병찬이 안중근을 위해 무료 변론을 했다.

 

안중근은 체포되어 처형되기까지 재판과정에서 재판소내의 어떤 기세에도 굴하지 않고 "나를 일반 살인피고로 취급하지 말고 전쟁포로로 취급하라"고 했고 나아가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이유도 당당히 밝혔다또한 사형 집행 며칠 전 동생들에게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어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또한 마땅히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의 책임을 지고 국민 된 의무를 다하며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여 공로를 세우고 업을 이르도록 일러다오. 대한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라고 유언했다.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 15가지.

 

1. 한국의 명성황후를 시해한 죄
2.
고종황제를 폐위시킨 죄
3.
5조약7조약을 강제로 맺은 죄
4.
무고한 한국인들을 학살한 죄
5.
정권을 강제로 빼앗은 죄
6.
철도, 광산, 산림, 천택을 강제로 빼앗은 죄
7.
제일은행권 지폐를 강제로 사용한 죄
8.
군대를 해산시킨 죄
9.
교육을 방해한 죄
10.
한국인들의 외국 유학을 금지시킨 죄
11.
교과서를 압수하여 불태워 버린 죄
12.
한국인이 일본인의 보호를 받고자 한다고 세계에 거짓말을 퍼뜨린 죄
13.
현재 한국과 일본 사이에 경쟁이 쉬지 않고 살육이 끊이지 않는데 태평 무사한 것처럼 위로 천황을 속인 죄
14.
동양 평화를 깨뜨린 죄
15.
일본 천황의 아버지 태황제를 죽인 죄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는 이토가 있으면 동양의 평화를 어지럽게 하고 한일간이 멀어지기 때문에 한국의 의병 중장의 자격으로 죄인을 처단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한일 양국이 더 친밀해지고, 또 평화롭게 다스려지면 나아가서 오대주에도 모범이 돼 줄 것을 희망하고 있었다. 결코 나는 오해하고 죽인 것은 아니다.

  

안중근 의사가 혈서로 대한독립(大韓獨立)이라고 쓴 태극기

1910 3월 뤼순감옥에서 가족들에게 유언을 남기는 안중근 의사1910 3월 뤼순감옥에서 가족들에게 유언을 남기는 안중근 의사. (사진제공: 국가보훈처) 1910 3월 뤼순감옥에서 가족들에게 유언을 남기는 안중근 의사. (사진제공: 국가보훈처)








'역사속에 오늘, 10월 > 10월 26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복궁 흥례문 복원  (0) 2016.10.09
박정희 대통령 시해 (10.26 사태)  (0) 2016.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