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11월/11월 2일

살인마 베트남 디엠 정권의 붕괴

산풀내음 2016. 10. 11. 20:58

196311 2,

살인마 베트남 디엠 정권의 붕괴

 

1963 11 1일 베트남 해병대 1개 대대와 육군부대 1부대가 고 딘 디엠 대통령 정부를 전복시키기 위해 쿠데타를 일으켰다. 두옹 반 민 장군 주도하의 반정부군은 이날 오후3시까지 경찰본부 및 방송국을 점령하고 사이공시의 주요전략요소를 장악했다. 사이공 주변과 대통령관제 부근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전개됐다. 11 2, 밤사이에 일어난 쿠데타로 고 딘 디엠(또는 옹오 딘 지엠, Ngo Dinh Diem, 1901 1월 3 ~ 1963 11월 2) 대통령은 실각했다.

 

디엠의 집안은 안남제국의 명문가로 17세기 포르투갈 선교사들에 의해 개종한 이래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다. 디엠의 아버지는 신부가 되려고도 했으나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자 지배층의 이익을 대변하고자 법률가가 되었다.

디엠은 1921년 대학 졸업 후 공무원이 되었고 이후 지방 군의 대장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프랑스 지배층과 매우 친밀한 관계를 맺었고 당시 확산되고 있던 공산주의에 대한 반공운동도 시작한다. 그 후 황제 바오다이 밑에서 내무대신이 되었으나, ()프랑스적인 정책에 반대하여 사임하였고, 이후 일본의 괴뢰화가 되자 제정에 대항하였다.

 

1946 11월부터 베트민과 프랑스 사이에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발발하였다. 그리고 당시 호찌민으로부터 북베트남의 사회주의 정부에 입각,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거절하고 출국, 미국, 프랑스, 벨기에 등지에서 망명생활을 하였다.

베트남은 1954년 제네바협정에 의해 북위 17°선 이북은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그 이남은 프랑스가 분할지배하게 됐다. 북베트남은 토착 민족주의적 공산 체제를 지향하는 베트남민주공화국으로, 남베트남은 프랑스 지배하의 바오다이 왕정이 지배했다.

 

그러다가 1954 5 7디엔비엔푸 함락으로 프랑스 패배가 기정사실화 되자 다시금 미국과 가톨릭 세력, 민족주의 진영의 지지를 받으며 6월에 귀국, 바오다이에게 전권 총리로 임명되어 권력의 톱에 오른다.

이후 디엠은 미국의 후원을 받아 1955 10 23일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압도적 다수로 바오다이 국가 주석을 누르고 당선, 1026일 베트남을 공화국으로 선포하고 자신이 초대 대통령에 올랐다.

 



그는 이후 독재정치를 폈고 천주교를 옹호하고 불교를 탄압하였다. 더 나아가 폭력단과 군벌을 토벌한 정치 공백에 자기 친인척들을 모조리 채워 넣고는 베트콩 세력에 대비한 것이라 둘러댔다.

큰 형은 대주교, 큰 동생은 정보부장과 군 특수부대 지휘관, 작은 동생은 주영 대사, 동생 처삼촌 둘이 외무장관대법원장, 동생 처제가 중부지역 군사령관, 동생 장인이 주미 대사, 동생 장모UN 대사, 조카사위가 국방장관이었다. 한마디로 남베트남 전체를 자기 일가의 사유물로 만든 셈이다.

 

두 독재자(개새끼)는 서로를 알아본다. 豚眼只有豚 佛眼只有佛

무엇을 기도하고 있을까? 더 많은 무고한 사람을 죽일 수 있게 해 달라고

동생의 아내인 Ngo Dinh Nhu가 영부인 역할을 했다. 쿠데타 이후 해외로 달아나 2011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죽었다. 죽기 전에 조국에서 죽고 싶다고 베트남 정부에 애원했지만 당신은 죽어서도 시체를 받아들일 생각 없다고 거부당했다무고한 사람을 죽이기에 준비된 여자였다.

 

다른 종교를 믿는다는 이유만으로 그의 탄압은 인간으로서 저지를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섰다. 마치 대한민국의 이승만과 같이. 불교 사찰을 파괴하고 석가탄신일 행사를 금지시켰으며 이에 반발해 시위를 하는 승려 수십 명을 잔인하게 죽였다.

 

이에 당시 고승이셨던 틱광둑(Thic Quang Dug) 스님께서 1963 6월 소신공양을 하셨다. 그런데 디엠 일가는 이를 바비큐 승려라고 비웃었고 또한 미국의 휘발유를 사용했다고 놀려댔다. 디엠은 여기에 더하여 자신의 생애에 사찰 파괴를 직접 참관할 때 가장 행복했다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틱광둑 스님의 소신 공양. 타오르는 불 속에서도 미동도 없다.

나무아미타불, 극락왕생하소서.

 

틱광둑 스님의 뒤를 이어 36분의 스님과 한 명의 여신도가 소신공양을 하였고 이에 승려, 학생, 시민들의 대규모 시위로 이어졌다. 소신공양의 사진과 수많은 시민들의 저항의 사진들이 특히 이란계 기자 말콤 브라운에 의해 촬영되어 서구 사회로 전해졌고 이는 전 세계적인 반미감정으로 이어졌다. 이에 미국은 디엠 정권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고 당시 디엠에 매수되어 있던 미국대사를 전격 소환해 교체했다.

 

Buddhists protesting South Vietnam's Roman Catholic President Ngo Dinh Diem in Saigon, 1963

 

결국 1963 11월에 발생한 군부 쿠데타로 그는 살해당했다. 군부는 그들이 탈출 중에 사살당했다고 주장했지만 후일 밝혀진 바에 따르면 양 손이 묶여 있고 머리에 총알구멍이 난, 전형적인 처형식 살해를 당했다.

 

독재자의 최후

그의 죽음을 국민들은 기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