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2월/2월 3일

이집트 여객선 알 살람 보카치오 98호 침몰사고

산풀내음 2016. 12. 6. 20:21

20062 3,

이집트 여객선 알 살람 보카치오 98호 침몰사고

 

승객 1400여명을 태우고 가던 이집트 여객선(11,800톤급)2006 23(현지시각) 홍해에서 침몰, 1000명 이상이 사망·실종됐다. 사고가 난 여객선알 살람 보카치오 98’(MS al-Salam Boccaccio 98, 11800t)1970년 이탈리아에서 건조된 배로 2006 22일 오후 7시께 사우디아라비아의 두바항을 떠나 200㎞ 떨어진 이집트의 사파가항으로 가던 중이었으나, 두바에서 100㎞쯤 떨어진 지점에서 레이더망에서 사라졌다.

 


 

이집트 여객선 침몰사고는 마비된 안전 의식이 불러온 후진국형 인재(人災)로 밝혀졌다. 알 살람 98호는 건조 21년 뒤인 1991년에 당초 설계였던 승객 천명과 차량 2백대가 승객 천 3백명과 차량 320대를 태울 수 있도록 대폭 변경되었다. 무리한 설계변경으로 무게중심이 높아지고 복원력이 떨어진 세월호와 비슷한 설계변경이 이뤄진 것이다.

 

사고의 원인은 지금까지 알 살람 98호의 엔진 화재로 추정되고 있다. 몇몇 생존자들이 엔진실에서 나오는 검은 연기를 목격했고, 이후 재판과정에서는 출항 전 엔진이상이 있었고 선사와 선주에게 보고가 됐지만 이를 묵살하고 출항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던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살아난 사람들의 증언에 따르면 승객을 구해야 할 선장은 가장 먼저 구명보트에 올랐고, 승무원들은 배에 불이 났는데도 항해를 강행했다. 여기에 더하여 이집트의 구조선은 배가 침몰한지 10시간이 지나서야 현장으로 보내져 늦장대응했다. 한 생존자는 "이집트 정부는 우리를 24시간이나 바다위에 내버려 뒀다" "헬리콥터 한 대가 우리 머리 위를 배회하더니 구조 신호를 무시하고 그냥 가버렸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사고가 났을 때 홍해에서 작전중이던 미군과 영국군이 이집트 정부에게 구조대를 보내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집트 정부는 처음에는 이를 거부했다가 나중에 수락했다. 이에 따라 미군의 P-3 초계기와 영국 군함 'HMS 불워크' 호가 출동하려 했다. 그러나 다시 이집트 정부가 영국 군함이 너무 멀리 떨어져있다는 이유로 구조 요청을 취소하는 등 혼선을 빚었다.

 

The ferry Al-Salam Boccaccio 98 arriving at Genoa on July 15, 2001.

구조된 생존자들

The following areas of the vessel are of interest to understand the incident:

1. Accommodation deck house with passenger cabins as part of the original construction and fitted with sprinklers as per SOLAS 60. There are also open decks there for life boat and life raft embarkation.

2. Machinery spaces in ship's hull below the bulkhead deck fitted with CO² in the M/E, auxiliary engine, stabilizer room, and electrical installation.

3. Main RO-RO cargo space - garage - in ship's superstructure (car deck) fitted with water spray fire extinguishing system. It is accessed via a ramp aft.

4. Deck house with open decks, passenger cabins and public rooms added to the vessel in 1990 and 1991 duly calculated and fitted with sprinkler system. on top is the wheel house with the VDR.

5. Upper Ro-Ro deck in superstructure replaced with passenger and crew cabins and fitted with sprinkler system.

6. Life saving appliances (10 life boats for 890 persons, 90 life rafts for 2 200 persons) and

7. Sponsons (double hull) fitted on each side of the hull in 1990 and 1991 to add buoyancy and stability to permi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