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

맹구지환(猛狗之患) - 「한비자(韓非子)」 ​

산풀내음 2018. 3. 22. 14:34
맹구지환(猛狗之患)



높은 자리 어쩌면 최고의 자리에 앉아 있는 CEO 또는 리더가 그의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과 Insight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좋은 Follower를 가지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열린 마음으로 사람을 찾아 구하는 노력을 해도 우수한 인재가 모이지 않고 온 인재도 얼마 있지 못하고 근방 떠나버린다면 과연 그 조직은 성공할 수 있을까? 이와 관련하여 중국의 한비자는 주군이 인재를 그토록 아끼는데도 인재가 선뜻 찾아오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고사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송나라 사람 중에 술을 만들어 파는 사람이 있었다그 사람은 인심도 넉넉할뿐더러 친절하기까지 해서 손님이 줄을 이었다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손님이 점점 줄어들더니 결국에는 손님이 뚝 끊겨 결국 문을 닫게 되었다주인은 그 동네에서 가장 지혜로운 어른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그 어른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너의 집에 있는 개가 사나워서 그런 것이다(猛狗). 너희 집에 손님이 오면 너희 집 사나운 개가 그토록 짖어대고심지어 어린아이가 부모의 심부름으로 술을 사러 오면 너희 집 개가 물어뜯으며 위협하니 어느 누구도 너의 집에 술 사러 가지 않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는가아무리 술이 맛있어도 사나운 개가 있는 한 손님이 안 드는 것은 당연한 이치니라."

 

한비자는 나라에도 사나운 개가 있다고 한다. 아무리 인재를 아끼고 훌륭한 군주라 하더라도 훌륭한 인재가 찾아왔는데 주변의 대신들은 사나운 개가 되어 이리저리 그 사람을 헐뜯으며 참소하니 결국 인재들은 모두 떠나고 그 나라에는 진정한 인재가 찾아오지 않게 될 것이란 말이다.

 

 

순자(荀子)의 말 중에도 이런 유사한 말이 있다.

 

士有妬友則 賢交不親(사유투우칙 현교부친)

君有妬臣則 賢人不至(군유투신칙 현인불지)

 

선비에게 질투하는 친구가 있으면 주변에 좋은 친구가 모여들지 않고,

군주에게도 질투하는 신하가 있으면 그 주변에 뛰어난 인재들이 모여들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자리나 보존하려고 으르렁거리는 사나운 개, 즉 다른 사람의 장점보다는 단점만을 보고 그에 대해 비판만 일삼는 사람이 있다면 그로 인해 조직에 인재가 모여드는 것이 가로 막히게 될 것이다. 조직에 필요한 말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리더가 듣기 좋은 말만 골라 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리더는 그런 사람을 가까이 두는 우를 범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