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Olympic Games)
올림픽(Olympic Games)은 각 대륙에서 모인 수천 명의 선수가 참가해 여름과 겨울 스포츠 경기를 하는 국제적인 대회이다. 2년마다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이 번갈아 열리며,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가 감독한다. 오늘날의 올림픽은 기원전 8세기부터 서기 5세기에 이르기까지 고대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열렸던 고대 올림피아 경기에서 비롯되었다.
1) 고대 올림픽
고대의 올림픽 경기(올림피아 경기)는 고대 그리스의 여러 도시 국가의 대표선수들이 모여 벌인 일련의 시합이었으며, 육상 경기가 주 종목이지만 격투기와 전차 경기도 열렸다. 고대 올림픽의 유래는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잘 알려진 신화로는 헤라클레스와 그의 아버지인 제우스가 올림픽의 창시자였다는 것이다. 고대 올림피아 경기가 처음 열린 시점은 보통 기원전 776년으로 인정되고 있는데, 이 연대는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발견된 비문에 근거를 둔 것이다. 이 비문의 내용은 달리기 경주 승자 목록이며 기원전 776년부터 4년 이후 올림피아 경기 마다의 기록이 남겨져 있다. 고대 올림픽의 종목으로는 육상, 5종 경기(원반던지기, 창던지기, 달리기, 레슬링, 멀리뛰기), 복싱, 레슬링, 승마 경기가 있었다.
2) 근대 올림픽
근대 올림픽은 스포츠 오덕이라 할 쿠베르탱 남작이 창시하였다. 원래 쿠베르탱(Pierre de Frédy, Baron de Coubertin, 1863-1937)의 초기 구상은 전 세계인들이 모여서 스포츠 대회를 여는 것이 목적이 아닌 프랑스 청년들의 신체를 단련하고 국민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한 민족주의적인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한 때 세계의 패권을 주름잡던 프랑스는 나폴레옹의 워털루 전투 패배로 시작된 안습 행진과 보불 전쟁으로 국민 사기가 침체된 상황이었는데 이런 사회 분위기는 프랑스의 국가주의와 애국주의 열풍을 몰고 왔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육학자인 쿠베르탱은 프랑스 몰락의 이유를 청년들의 신체 허약에서 찾게 되었고, 신체 단련과 경쟁을 통한 청소년 교육을 강조하게 된다. 때마침 국제주의 사상이 대두되면서 프랑스에만 국한되어 있었던 올림픽에 대한 구상은 프랑스 국민이 아닌 세계 청년들로 확대되었고, 쿠베르탱은 스포츠 제전을 통해 세계 청년의 우정과 화합을 도모하자는 결론을 내게 된다. 그리하여 1894년 IOC를 조직하여 1896년 제 1회 아테네 올림픽을 개최하게 된다.
올림픽의 창시자 쿠베르텡
제1회 아테네 올림픽
3)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로잔에서 열린 1921년 올림픽 의회에서 겨울판 올림픽을 열기로 합의했다. 1회 동계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의 샤모니에서 11일간 진행되었고, 16개 종목의 경기가 치러졌다. IOC는 동계 올림픽이 4년 주기로 하계 올림픽과 같은 년도에 열리도록 했다. 이 전통은 프랑스의 알베르빌에서 열린 1992년 올림픽 때 까지 지속되었으나, 노르웨이의 릴레함메르에서 열린 1994년 올림픽부터 동계 올림픽은 하계 올림픽이 끝난 지 2년 후에 개최하였다.
Flagbearers for each of the participating nations at the I Olympic Winter Games (1924) recite the athlete's oath.
Canada & USA in Gold Medal Game Action 1924 Winter Olympics
1948년에 루드비히 구트만 경(Sir Ludwig Guttman, 1899-1980)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군인들의 사회 복귀를 위한 일환으로 1948년 런던 올림픽과 동시에 몇몇 병원들을 연합해서 여러 경기를 펼쳤다. 구트만의 세계 휠체어, 신체부자유자대회(World Wheelchair and Amputee Games)로 알려진 이 대회는 매년 열리는 스포츠대회가 되었다. 12년이 넘도록 구트만과 다른 사람들은 스포츠를 상처를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로써 계속 대회 개최에 노력을 기울였다. 로마에서 열린 1960년 하계 올림픽때 구트만은 400명의 선수들을 "Parallel Olympics"에 참가시켰으며 이것이 곧 1회 패럴림픽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때부터 패럴림픽은 하계 올림픽이 열린 년도에 열리게 되었다.
Neurologist Ludwig Guttmann and the Paralympics. Professor Sir Ludwig "Poppa" Guttmann was a German-born British neurologist who established the Paralympic Games in England. The Jewish doctor, who had fled Nazi Germany just before the start of the Second World War, is considered to be one of the founding fathers of organized physical activities for people with a disability.
Opening Ceremony of the Rome 1960 Paralympic Games.
Members of the Australian Paralympic Team, led by Team official Kevin Betts, march in the Opening Ceremony of the 1960 Rome Paralympic Games
4) 재미나는 올림픽 상식들
개막식에서 선수단이 입장하는 순서는 그리스→다른 참가국들→개최국 순서이며, 다른 참가국들이 입장하는 순서는 개최국의 언어를 쓰는 문자 순이다. 예를 들어,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한국어로 가장 앞인 가나부터 입장했다. 그러나, 대회에 따라서는 개최국의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쓰기도 했다.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는 일어가 아닌 영어 순서가 사용되었다.
그리스가 맨 처음으로 입장하고 개최국이 맨 나중에 입장한다는 원칙 때문에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의 개최국인 그리스가 처음에 입장하느냐 마지막에 입장하느냐를 놓고 관심이 쏠렸는데, 두 번 입장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처음에 '그리스'로서 입장할 때는 한 사람만 그리스 국기를 들고 등장하고, 마지막에 '개최국'으로서 입장할 때 전체가 등장했다.
초창기 올림픽 때에는 각국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관리가 되었기 때문에 여러 나라 사람들이 같이 팀을 먹어 참가할 수 있었으며, 이 팀들을 다국적 혼성팀(코드명 ZZX)이라고 불렀다. 주로 인접해있는 국가들(예: 줄다리기의 덴마크/스웨덴 다국적혼성팀)끼리 팀을 만드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4회 런던 올림픽 때부터는 각국 올림픽 위원회(NOC)에 선수 관리가 위임이 되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라졌다.
The historic first ever Olympic tug of war. A joint team from Denmark and Sweden. Tug of war was contested as a team event in the Summer Olympics at every Olympiad from 1900 to 1920.
올림픽에 참가하는 나라는 UN에 등록된 국가의 수 193개보다 많다. 다른 국제조직이 개최하는 대회들은 정치적 주권국으로 참가를 제한하는 반면, IOC는 그에 상관없이 올림픽에 모든 공동체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연합체나 공동체에서 국가올림픽위원회(NOC)를 만드는 것을 허용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푸에르토리코, 버뮤다, 홍콩과 같은 곳도 올림픽에서 다른 나라와 스포츠 경쟁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다.
Hong Kong, 2012 London Olympics
매 올림픽이 시작되기 몇 개월 전에 고대 그리스에서 제사를 지냈던 그리스의 올림피아에서 올림픽 성화(Olympic torch)가 채화된다. 여자 배우가 마치 여자 사제인 것처럼 연기해서 태양광선을 포물면 거울(오목 거울의 하나)의 안쪽에 집중시켜서 점화한다. 그 후에 여자는 첫 번째 성화 봉송 주자에게 성화를 넘기고 개최도시의 개막식이 열리는 올림픽 경기장까지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서 올림픽 성화는 전달된다. 올림픽 심벌로서의 올림픽 성화는 1928년 하계 올림픽 때 이미 있었지만, 성화 봉송은 1936년 하계 올림픽때 독일 정부의 나치즘 선전의 일환으로 처음 시행된 것이 그 유래이다.
Olympic Torch Ceremony
올림픽의 심벌은 5개의 얽힌 고리는 파랑, 노랑, 검정, 초록, 빨강색의 링이 흰 바탕 위에 있는 모양이다. 1912년에 쿠베르탱 남작에 의해 제작되었다. 이것의 초안은 쿠베르탱이 1912년 8월 Revue Olympique에 쓴 내용에 잘 나타나있다.
“엠블럼은 1914년에 있을 총회에서 결정된다. 5개의 얽힌 고리는 파랑(유럽), 노랑(아시아), 검정(아프리카), 초록(오세아니아), 빨강(아메리카)으로 구성되며 바탕은 흰색이다. 이 5개의 고리는 올림픽 이념을 따르고 건전한 경쟁을 기꺼이 받아들여 전 세계인의 화합을 상징한다.”
올림픽 기가 채택된 것은 1914년이지만 1920년 하계 올림픽 때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개최도시의 문화적 상징물을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내는 올림픽 마스코트는 1968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이후 1980년 하계 올림픽 때 러시아 아기곰인 미샤가 국제적인 스타의 자리에 오르며, 올림픽의 상징에 있어 마스코트가 한층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올림픽에서 공식언어는 프랑스어와 영어이다. 올림픽이 열릴 때마다 그 개최국의 공용어는 영어, 프랑스어와 더불어서 그 대회의 공식언어이다. 모든 선언(예를 들어서 개막식 때 각국 소개를 할 때)들은 세 언어가 모두 나오거나 영어나 프랑스어 중에서 한 언어로만 말하기도 한다. 개최국의 공용어가 영어나 프랑스어가 아닐 때는 당연히 그 나라의 공용어도 함께 나온다.
처음에 IOC는 스폰서에게서 자금제공을 받는 것을 거부했었다. 이런 방침은 에이버리 브런디지가 IOC 위원장이었던 1972년까지 유지되어 왔었다. 이 당시 IOC는 텔레비전 같은 미디어들이 갖는 잠재성과 큰 수익을 가져오는 광고시장에 대해 조사했었다. 그 후 1980년대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Juan Antonio Samaranch, 1920-2010) 위원장 시절부터 올림픽은 올림픽 관련 상품과 올림픽 브랜드를 연계시키려는 국제적인 스폰서를 맞아들임으로써 변화가 시작되었다.
Juan Antonio Samaranch
베를린에서 열렸던 1936년 하계 올림픽은 전 세계가 아닌 독일 내에서만의 방송이지만 텔레비전으로 방송한 첫 번째 올림픽이었다. 1956년 동계 올림픽은 올림픽을 전 세계적으로 중계 방송한 첫 번째 올림픽이었으며, 1960년 동계 올림픽에서는 중계권을 어느 특정한 방송사에 판매한 첫 번째 올림픽이다. 그 후 수십 년간 올림픽은 냉전중인 국가들의 이데올로기 선전의 장이 되었다.
1900년대 올림픽에서는 여성들에게 일부 제한된 종목에서만 참여를 허락했었다. 그래서 1900년에 개최된 제2회 올림픽에는 단지 22명의 여성만이 참여했다. 한편 1900년대 여성운동이 성공을 거두면서 여성들도 투표권을 획득하는 등 여성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기 시작하고 있었다.
이렇듯 정치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초기 올림픽에 여자선수들이 푸대접을 받았고 여성들의 참여를 확대해 달라는 요구가 당시 IOC위원장인 쿠베르탱(Baron Pierre de Coubertin)에 의해 거부되자 여성들은 여성 스포츠 대회를 따로 만들어 1922년부터 1934년까지 운영했었다.
그런데 이 대회가 초창기 올림픽 못지 않은 관중들이 오면서 IOC가 위기감을 느껴서, 결국 올림픽에 여성 종목들을 대거 늘린다는 조건으로 여성 스포츠 대회를 없애버렸다. 쿠베르탱은 일기로 "이 조치는 내 일생 최대의 굴욕이다."라면서 굉장히 분해했고, 여성선수들이 달리고 활약하는 모습을 일부러 보지 않았다고 한다.
Charlotte Cooper, the first female Olympic champion in the 1900 Olympics (R)
Swimming was one of the few sports women could compete in at the 1912 Olympic games, where the UK team (above) took home gold.
Betty Robinson made history in 1928 by becoming the first woman to clinch Olympic track and field gold. Her achievement has paved the way for her fellow female athletes to etch their names into Games folklore.
Most attractive female participants in 2016 Rio Olympic
Baring all before Rio: Five of England's Olympic Women's rugby sevens squad posed naked for the latest edition of Women's Health magazine in a bid to celebrate their different physiques (Pictured from left: Heather Fisher, Amy Wilson-Hardy, Michaela Staniford, Danielle Waterman and Claire Allan)
각 국가의 선수들이 딴 메달의 개수로 국가간의 순위를 매기고는 하는데, IOC에서는 올림픽 정신에 위배된다며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 즉 이러한 순위는 IOC에서 인정하는 공식순위가 아니다. 때문에 순위 집계 방식도 집계단체마다 제각각. 금메달을 제일우선순위로 놓고서 금메달의 개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 있는가 하면, 메달에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며 금, 은, 동을 가리지 않고 획득한 메달의 총 개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방식도 있다. 보통 전자의 경우 거의 모든 나라가 주로 사용하며, 후자는 거의 미국 등 에서 사용하고 있다.
The IOC Doesn’t Use Any Ranking System Or Medal Table For The Olympics, The Media Do
남자 축구종목에서 금메달을 따면 그 바로 다음 월드컵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는 올림픽 금메달의 저주도 있다. 2000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카메룬은 2002년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했으며, 2004년 올림픽과 2008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아르헨티나는 2006년 월드컵과 2010년 월드컵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두었고, 2012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멕시코 역시 2014년 월드컵에서 치욕을 겪었다.
Mexico Defeats Brazil To Win Olympic Gold Medal In Men's Soccer 2012 London Olympics.
'재미나는 역사이야기 > 역사 한눈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전기역사 (0) | 2018.06.10 |
---|---|
중동 전쟁 (0) | 2018.04.08 |
마틴 루터 킹 목사 (0) | 2018.04.01 |
2차 세계대전 (0) | 2018.03.24 |
로스차일드가, Rothschild Family (0) | 2018.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