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나는 역사이야기/역사 한눈에

한국의 전기역사

산풀내음 2018. 6. 10. 19:29

1) 최초의 전기점등

 

1887 3 6일 저녁. 어스름이 짙게 깔린 경복궁 내 건청궁. 작은 불빛 하나가 깜빡깜빡 하는가 싶더니 처음 보는 눈부신 조명이 갑자기 주위를 밝혔다. '~!' 주위에 모여든 남녀노소들이 모두 감탄사를 터트렸다. 마침내 우리나라 최초로 전등이 점화된 것이다. 에디슨이 백열전등을 발견한 지 고작 8년 만에 서울에 전등이 켜졌으니 당시로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그때만 해도 전기는 문명의 총아라 해도 과언이 아니어서 전등 가설에는 큰 돈이 들었다. 궁정에 제일 먼저 전기불이 켜진 것도 그런 이유에서였다. 향원정 연못가에 세워진 발전설비는 당시 동양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16촉광 백열등 750개를 켤 수 있는 규모였다. 이때 사용된 발전기의 조립, 설치, 전등 가설은 미국 에디슨 전기회사의 윌리엄 멕케이(William Mckay)라는 전기기사가 수행하였다. 향원정 연못에서 물을 얻어 석탄을 연료로 발전기를 돌렸는데 기계 돌아가는 소리가 어찌나 우렁차던지 마치 천둥이 치는 듯 했다 한다. 발전기 가동으로 연못 수온이 상승해서 물고기가 떼 죽음을 당한 후로, 전등을 일러 물고기를 끓인다는 뜻인 '증어'(蒸魚)라 부르기도 했다. 또 성능이 아직 완전치 못한 탓에 자주 불이 꺼지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게 꼭 건달 같다 해서 우스갯소리로 '건달불'(乾達火)이라 불리기도 했다.


건청궁 내 장안당은 우리나라 최초로 전기를 밝힌 곳이기도 하지만, 명성황후가 일제에 의해 시해된 장소이기도 하다.

 

 

2) 한성전기회사 설립

 

우리나라 최초의 전력회사인 '한성전기회사' 1898년 고종황제가 미국인 콜브란(Colblan)의 조언 아래 이근배, 김두승 두 사람의 이름으로 설립한 우리의 민족기업이다. 한성전기회사는 곧바로 서울시내의 전등, 전차, 전화사업 운영권을 허가 받아 사업을 시작했다. 전등 발명 이후 눈부시게 발달한 전기기술에 힘입어 설립된 이 한성전기회사가 바로 지금 한국전력의 모태가 되었다. 경복궁에서의 첫 시등 (始登)이 조그만 자가발전설비로 이루어진 것이라면, 한성전기회사의 사업은 중앙의 발전소에서 배전설비를 이용하여 일반 가정과 사무실에 전기를 공급하는 본질적인 전력사업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한성전기회사

 

3) 최초의 전차가동

 

1899 5 4일은 전기를 이용한 기차. 즉 전차가 처음으로 동대문과 홍화문(지금의 서대문, 옛 서울고등학교 자리) 구간을 시험 운행했다. 인천과 노량진 간에 경인철도가 개통되기 4개월 전의 일. 당시 서울의 교통수단이 인력거와 자전거 정도였으니 가히 대중교통의 혁명이라 불릴만한 사건이었다. 20일부터 시민들의 탑승이 시작되었는데 차비는 엽전 5전 당시의 전차는 일정한 정거장이 없었다. 승객은 골목 어귀에서 기다리다가 손을 번쩍 들어 전차를 세우고 승차하면서 요금을 지불했다. 운행 6일만인 5 26일 예기치 못한 사고가 일어났다. 파고다공원 앞에서 한 어린이가 달리던 전차에 치여 생명을 잃게 되었고,. 이 사건은 개화문물에 은근한 반감을 품고 있던 백성들의 폭동을 불러일으켜 전차가 불태워지고 마침내 8 9일까지 운행이 전면 중지되기에 이른다. 이처럼 전차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장안의 새로운 명물로 등장한 반면, 을미사변으로 시해된 명성황후가 묻힌 홍릉을 자주 찾았던 고종황제는 ‘황실전용전차’를 꼭 상여처럼 생겼다 해서 잘 이용하지 않았다는 에피소드가 전해온다.

 




4) 최초의 민간전기 점등

 

한성전기회사는 전등사업을 본격화했다. 동대문 발전소에 200kW 발전설비를 설치. 전차와 전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1900 4 10일에는 단군 이래 처음으로 길거리에 조명용 전등이 등장했다. 전차를 야간에 운행시키기 위해 민간조명용 전등을 설치한 것이다. 비록 현대적 의미의 가로등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수천 년 동안 해만 지면 길거리가 캄캄해지는 게 상식이었던 이 땅에서, 참으로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1901년이 되면 전등 보급이 더욱 확대되기 시작한다. 당시 진고개(지금의 충무로)에는 일본인 상가가 밀집해서 장사를 하고 있었는데, 이곳에 민간조명용 전등 600개가 보급된 것이다. 정부의 고관대작, 외국사절, 상인을 비롯한 수 많은 구경꾼들이 거리를 가득 메운 가운데 1901 8 17일에 치러진 진고개의 점등식은 서울을 떠들썩하게 만든 성대한 이벤트였다고 한다


전기가 설치된 진고개

 

 

5) 대규모 수력 발전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한성전기회사는 1903년에 용산구 청암동 한강변에 용산발전소를 건설했다. 250kW 발전기 2대로 운영된 이 발전소는 그 후 6번이나 시설을 키운 결과, 1938 1월에 폐쇄될 때까지 서울에서 가장 큰 발전소로 이름을 떨쳤다. 1900년대를 지나면서부터 편리함과 효율성이 증명 되어, 이를 구내에 들여와 사업을 펼치는 전기회사가 한때는 60개나 될 정도로 성황을 이루게 된다. 전력사업은 계속 발전하여 1920년대가 되면서 전기회사의 난립과 무리한 사업확장 때문에 폐해가 속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요금 인하와 전기사업 공영화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1930년대를 전후한 시기는 우리나라 전력사업 역사의 분수령이 된다. 대규모 수력발전에 적합한 한국 북부 지역에 많은 수력발전소가 건설되기 시작한 것이다. 1929년부터 1945년까지 부전강, 장진강, 허천강, 압록강 등에 21개 발전소 약 160 kW의 수력발전 설비가 건설되어 우리나라 전체 발전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된 것이다. 특히 동양 최대 규모인 60kW 하이댐 방식의 수풍발전소와 22V급의 동양 최초 초고압 송전시설은 당시 세계 전력사업계를 깜짝 놀라게 한 대규모 사업으로 기록되고 있다.

 

압록강 수풍발전소

 

 

6) 5.14 단전

 

해방 당시 우리나라 전력설비는 모두 해서 172 2kW 전력생산은 거의 수력에 의존한 실정이었고, 그나마 88.5%의 발전시설이 북한 지역에 치우쳐 있었다. 남한 지역의 발전설비는 소규모의 수력과 영월, 당인리 등의 낡은 화력발전 설비가 전부였던 반면 북한 지역은 풍부하고 값싼 수력발전으로 전기 생산에 여유가 있었다. 남한이 공산품, 기계류 등을 주고 장거리 초고압 전송선을 통해 필요 전기의 60% 정도를 빌려올 수 밖에 없었던 것도 그 때문이었다. 그러나 북한은 정치적인 이유를 트집잡아 1948 5 14일 정오를 기해 남쪽에 대한 송전을 일방적으로 중단해버리고 만다. 갑작스런 단전으로 인해 남한 지역은 큰 혼란에 빠졌고, 가까스로 가동해오던 생산시설들이 속속 문을 닫고 일반 가정에도 3분제나 격일제로 송전을 하는 등 격심한 전력난에 빠지게 되었다.

 

 

7) 한전창립

 

6.25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경제기반은 완전히 황폐화되어 버렸다. 전력생산시설이 부서지다 보니 심각한 전력기근현상이 나타났고, 전력사업에서도 만성적 적자운영이 되풀이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타개하기 1961년 마침내 한국전력주식회사가 발족한 것이다. 1951년부터 대두되어 10년을 끌던 조선전업, 경성전기, 남선전기 등 3개 전기회사의 통합이 강력한 행정력의 뒷받침을 받아 1961 7 1일에 단행되었다. 한전 창립 당시 36 MW에 불과했던 발전시설 용량이2012 12월 현재 81,805 MW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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