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9월/9월 27일

프랑스 고속열차 TGV 첫 운행

산풀내음 2016. 8. 28. 02:41

1981 9 27,

프랑스 고속열차 TGV 첫 운행


TGV 001

 

프랑스 국영 철도회사인 SNCF유럽 최초의 고속열차 전용선 LGV(Ligne à Grande Vitesse)파리리옹 사이에 개업하고 프랑스 고속열차 TGV(Train à Grande Vitesse) 1981 9 27일 첫 운행을 했다.

오전 715, 파리를 서서히 빠져나간 오렌지색의 유선형 1번 열차가 리용까지의 425km 거리를 2시간 40분 만에 주파했으며, 출발 후 1시간17분이 지나 “지금 시속이 260Km입니다”라는 안내방송이 흘러나오자 운행을 축하하기 위해 탑승한 미테랑 대통령과 승객들은 박수 치며 환호했다. 1964년 일본의 동해도 신간선이 세운 종래의 210Km 기록을 깨뜨렸기 때문이다.

 


 

 

TGV는 일본국철(JR)1964 10 1일 도카이도 신칸센을 개통한 것에 자극 받아, 1969 SNCF가 파리와 리용간 고속철도 건설 제안을 시작으로 1971년 고속철도 건설 추진을 확정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처음에는 가스터빈을 동력으로 할 계획이었고 1972 가스터빈을 채용한 시제차량 TGV001을 개발하였으며, 1972 12월 8의 시험운행에서 최고속도 318Km/h를 기록했다. 하지만 시험 기간 중 오일쇼크가 발생해 동력을 전기로 변경하게 되었다.

 

TGV 1989년 터널 통과 시 압력과 소음방지시설, 제동장치 등을 대폭 개선한 ‘제2세대’ 아틀란틱선을 파리­-투르노선에 투입하며 시속 3백㎞ 시대를 새로이 개척했고, 스페인 AVE(마드리드­세비아)에 투입할 차량도 이때 함께 수주함으로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 TGV의 첫 걸음을 시작했다.

 

1989, 300km/h로 영업속도를 높이면서 신칸센보다 속도 경쟁력을 더욱 높였고, 일본은 8년 늦은 1997에야 갱신했다. 1990 5 테제베 동남선 329편성이 515.3km/h를 기록하여 기존의 기록을 경신하였고, 17년 후인 2007 4월 3, TGV POS 574.8km/h를 기록하여 세계 최고 기록을 수립했다.

 

2015 4월 21 신칸센이 리니어신칸센 주행시험에서 최고속도 603Km를 기록하여 2007 4 3일에 갱신되어있던 574.8kmTGV의 기록이 깨졌다. '리니어 신칸센'은 자력을 이용해 열차가 철로에서 10cm 정도 떠서 이동하는데, 이런 속도라면 2시간 20분 정도 걸리는 도쿄-오사카 구간을 그 절반도 안 되는 54분 만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