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2월/2월 21일

닉슨 미국 대통령, 중국방문

산풀내음 2016. 12. 22. 21:59

19722 21,

닉슨 미국 대통령, 중국방문

 

닉슨(Richard Nixon, 1913~1994) 1969 1월 미국 제37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취임 직후 7월 하순 아시아 순방에 나선 닉슨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의 괌에서 "강대국의 핵에 의한 위협의 경우를 제외하고 아시아 각국은 내란이 발생하거나 침략을 받는 경우 스스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닉슨 독트린(Nixon Doctrine)’을 발표하였다.

 

닉슨 독트린의 큰 전제가 강대국의 핵 위협인데 일단 닉슨 취임 후 미소관계는 상호협조의 시대로 돌입했다. 그는 선거 기간 중에도 당선되면 소련을 방문하겠다라고 공언하였고 1959년 부통령 시절 소련을 방문해 니키타 호루쇼프와의 부엌 논쟁을 벌인 경력도 있었다.


 


1959소련을 방문하여 니키타 흐루쇼프부엌 논쟁을 벌이는 당시 닉슨 부통령

 

닉슨 독트린에 따라 미국은 아시아 주둔 미군을 감축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감축이 가장 두드러진 곳은 베트남이었다. 이후 1972년까지 미군의 전 병력이 베트남에서 철수하였다. 미국은 베트남에서 철수하는 대신 아시아의 안보를 위해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미국은 1949년 중국 본토에 공산 정권이 들어선 이후 중국을 적대시하였고, 이후 두 나라는 20여 년 동안 외교가 단절된 상태였다.

 

그러나 미국은 베트남에서 철수하더라도 아시아의 안보가 위협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중국과 손을 잡는 것이 선결 요건이었다. 중국과 소련 사이의 분쟁에 편승해 중국과 대화 채널을 만들고자 하였다. 중국의 마오쩌둥 역시 미국과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소련과의 관계를 대등하게 만드는 데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두 지도자는 1년 전부터 제3국을 통해 물밑 접촉으로 국교 정상화를 모색해 왔지만, 협상은 공전을 거듭하였다. 그런데 2.5g의 작은 탁구공이 두 나라의 벽을 허물었다.

 

1971 3 28일부터 4 7일까지 일본 나고야에서제31회 세계 탁구 선수권 대회가 열렸다. 일본은 당시 세계 최강이었던 중국을 초청하였고, 중국은 일부 관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회에 참가하였다. 대회가 끝날 무렵 중국선수단은 미국 선수단과 상호 교류를 제안하였고, 미국이 이에 동의하면서 1971 4 10일 미국 선수단 15명과 기자 4명이 베이징을 공식 방문하였다, 베이징에 도착한 미국 탁구 대표단은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탁구 경기를 가졌고, 이는 미국과 중국 관계에 대한 양국의 분위기를 크게 호전시켰다. 두 나라는 상호 교환 방문 경기를 가졌는데, 이른바 ‘핑퐁 외교(Sino-US ping-pong diplomacy)’였다.

 

In April of 1971, at the invitation of the Chinese government, a nine-person United States table tennis team visited China for a series of exhibition matches.(Associated Press)

 

이후 닉슨 대통령은 1971 6 10 20년 넘게 계속돼 오던 중국에 대한 무역 금지 조치를 해제하였으며, 나아가 1971 7 9일 파키스탄을 거쳐 헨리 키신저 외교 안보 특별보좌관이 비밀리에 중국을 방문한다. 헨리 키신저는 저우언라이 공산당 총리와 이틀 동안 베이징에서 회담하였다. 저우언라이 총리는 닉슨 대통령이 1972 5월 이전 적당한 시기에 중국을 방문해 달라고 초청하였고, 이에 대해 닉슨 대통령은 7 15일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통해 공개적으로 베이징 방문 계획을 발표해 요청을 수락하였다.

 

마침내 1972 2 21, 닉슨 대통령은 키신저 보좌관 등과 함께 중국 베이징 공항에 도착하였다. 닉슨은 곧 마오쩌둥 주석, 저우언라이 수상 등의 중국측 대표와 미·중 관계 정상화를 위한 정상 회담에 들어갔다.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은 사상 최초의 일로, ‘죽의 장막’이 걷히는 순간이었다. 닉슨 대통령은 노쇠한 마오쩌둥 주석을 베이징에서 1시간여 동안 만났지만,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것은 저우언라이와 협상하였다.

 

 

닉슨 중국 도착, 저우언라이가 직접 영접나왔다.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과 마오쩌뚱 중국 주석의 역사적인 악수


President Richard Nixon at a banquet in Shanghai with China's Premier Zhou Enlai on February 28, 1972. According to an exhibit at the museum, Nixon marveled at the Quanjude roast duck the pair ate.


 

양국은 모든 국가의 이익에 합치되게 국제 관계를 유지하고 '아 · 태 지역에서 패권을 추구하지 않는다.'라고 선언하였으며, 미국은 타이완이 중국의 일부분이라고 인정하였다. 이후 미 · 중 관계가 급진적으로 발전하였고, 미국은 1978 12월 중화민국(타이완)과 국교를 단절하고, 이듬해인 1979 1 1일 중화 인민 공화국과 정식으로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