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 2월 25일,
북한 이웅평 대위, MIG19기 몰고 귀순
“이 방송은 실제상황입니다. 서울·중부 지역에 경계경보를 내립니다” 1983년 2월 25일 오전 10시 58분. 예고없는 대공경보사이렌이 모처럼 휴식을 취하고 있던 일요일 아침을 깨웠다. 북한의 이웅평 대위가 미그19기를 몰고 사선을 넘어 남쪽으로 귀순한 것.
평남 개천비행장을 이륙(10:30)한 뒤 곧 편대로부터 이탈(10:32)한 이 대위는 북한 레이다망을 피하기 위해 고도 50∼100m를 유지하면서 시속 920km의 전속력으로 남하해 10시 45분경 해주 인근 상공에서 휴전선을 넘었다. 우리 공군기는 이 대위가 날개를 흔들며 귀순의사를 밝히자 덕적도 방향으로 항로를 유도한 뒤 서울 남쪽 ○○기지에 착륙시켰다. 한국전 이후 6번째였고 1970년 12월 박순국 소령의 귀순 이후 13년 만이었다.
귀순 3개월 만에 소령으로 진급하고 1996년 대령으로 진급해 안정적인 가정을 꾸려갔으나 자신의 귀순으로 북한의 부모 형제들이 힘들게 살고 있다는 소식이 늘 그를 괴롭혔다. 결국 2002년 5월4일 간경화라는 병마의 벽을 넘지 못하고 48세로 숨졌다
이웅평 대위가 귀순한지 13년 뒤인 1996년에 북한군 이철수 대위가(북한 공군 제1비행사단 57연대 2대대 책임비행사)가 평남 온천비행장에서 이륙해 훈련비행 하던 중 갑자기 황해도 웅진반도 북쪽 상공을 지나 남하했음. 이 대위는 미그 19기의 착륙바퀴를 내리고 비행날개를 흔들어 귀순의사를 표시하고 남한 전투기 2대의 호위를 받으려 수원 공군 비행장에 안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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