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4월/4월 24일

스페인, 쿠바 봉쇄한 미국에 전쟁 선포

산풀내음 2017. 3. 6. 20:12

18984 24,

스페인, 쿠바 봉쇄한 미국에 전쟁 선포

 

1890년 당시 스페인은 쿠바를 소유하고 있었다. 스페인의 쿠바 소유는 스페인 자신에게나 쿠바인들 모두에 이득이 되지 않았다. 더욱이 16,7세기 아메리카 대륙을 정복한 국가들은 스페인을 제외하고는 모두 축출되었거나 철수한 상태였다.

 

당시 쿠바에 대한 미국의 자본투자는 1898 5,000만 달러를 넘었으며 쿠바는 매년 1억 달러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었다. 그러나 쿠바는 미국이 아니라 스페인에서 거의 대부분을 수입하도록 강요받고 있었다. 쿠바인들은 이런 스페인의 경제적인 착취에 대항해 끊임없이 저항했다. 미국인들과 쿠바인들은 강력하게 결속하게 된 것은 필연이었다. 미국은 쿠바의 반정부 단체가 미국 본토에 혁명본부를 설치하도록 허락했으며 이들에게 전쟁단체에 대한 국제법상 지위를 부여했다.

 

1895년 쿠바에서 무력혁명이 발생했다. 혁명의 발단은 미국이 쿠바와의 무역 불균형에 불만, 쿠바 산 설탕에 대한 무관세 장벽을 철폐한 데서 비롯되었다. 미국으로의 수출이 막힌 농장주들은 시장에서의 가격 보전을 위해 농장노동자들의 임금을 형편없이 삭감했고 이를 견디지 못한 농부들은 결국 살 길을 혁명에서 찾게 되었다. 혁명 진압과정에서 스페인 군대가 저지른 잔혹행위 때문에 문제가 더 복잡하게 얽히고 말았다. 스페인 군대는 혁명가담자들을 무차별로 잡아가두고 적법절차 없이 처형했다.

 

미국의 극우신문들은 연일 스페인의 만행을 대대적으로 규탄하고 정부에 스페인과의 전쟁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업인들은 새로운 시장을 위해, 종교인들은 가톨릭의 쿠바를 개신교로 개종시키기 위해 참전을 재촉했다. 그러나 미국의 매킨리 대통령은 전쟁 대신 정상적인 외교채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 때마침 스페인에서는 자유주의자 사가스타가 정권을 잡고 쿠바에서 잔학행위를 저지른 웨일리 장군을 소환했다. 많은 사람들은 쿠바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낙관했다.

 

1897년 스페인에 자유주의 내각이 들어서면서 쿠바에 어느 정도의 자치를 허용했지만, 이런 유화정책은 역효과를 가져와 반란은 더욱 격렬해졌다. 미국 정부는 쿠바 내 미국인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1898 1, 전함 메인(Maine)호를 아바나(Havana)에 파견했다. 그런데 전혀 뜻하지 않게 미국인 보호를 위해 쿠바 근해에 파견되었던 미 해군 순양함 메인 호가 1898 2월 원인 모를 사고로 폭발하여 승무원 260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원인불명으로 판명됐지만 선동적인 신문들은 스페인의 음모라며 자국민의 감정을 부추겼다.

 

1898 1 25일 아바나항에 들어서고 있는 미국 전함 메인호

18982 15일 정체불명의 폭발로 메인호는 파괴되었고 이는 미국-스페인 전쟁의 도화선이 되었다

 

미국 내 여론은 스페인을 의심하는 쪽으로 흘러갔고 정부 내에서도 개전론자들이 목소리를 한껏 높이기 시작했다. ‘뉴욕저널같은 극우신문은 말할 것도 없고 금융가, 기업가 그리고 시어도어 루스벨트 같은 저명한 정치가들도 주전론으로 기울어지고 있었다. 허스트의뉴욕저널은 줄기차게 개전을 주장하는 논조를 펴 판매부수가 40만에서 100만부로 껑충 뛰었다. 평화주의자 매킨리도 비등하는 여론 앞에서 어쩔 수 없이 강경론으로 돌아섰다.

 

랜돌프 허스트의 <뉴욕저널>(오른쪽) 첫머리 기사. 이들은 앞다투어 “누가 메인호를 침몰시켰는가”와 같은 자극적인 추측성 기사를 남발하며 대중을 선동했다.

 

1898 4 20일 의회는 스페인에 전쟁을 선포했다. 4일 후 스페인도 선전포고로 맞서 양국 간에 전쟁이 시작되었다. 전쟁은 스페인 령 필리핀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진작부터 필리핀에 눈독을 들이고 있었던 미국정부는 스페인과의 전쟁 위기가 고조되자 중국 연안에 파견되어 있던 미 해군함대에 개전 즉시 필리핀을 공격할 것을 명령해 놨다. 미 함대는 선전포고가 있자마자 5 1일 마닐라 만에서 스페인함대를 격파하고 필리핀을 점령했다. 5 1일 필리핀에 도착한 듀이는 6척의 전함을 이끌고 필리핀 마닐라항에 정박 중이던 스페인의 고물 전함 12척을 모두 파괴하고 스페인 수병 381명을 죽였다. 미국 측 사망자는 단 한 명이었는데, 그것도 일사병으로 인한 사망이었다. 듀이는 즉시 제독으로 승진하였으며 미국-스페인 전쟁의 첫 영웅이 되었다. 몇 달 후 미국 정벌군이 도착한 이후 스페인은 마닐라 시를 포기했다.

 

Battleships clashing in the Philippines during the Spanish-American War 

Spanish prisoners of war in Manila

 

쿠바에서는 파스쿠알 세르베라 제독이 이끄는 스페인 함대가 해안에 강력한 저지선을 치고 미 함대의 공격에 대비하고 있었다. 공격이 여의치 않자 미 해군은 쿠바 해안을 봉쇄하여 스페인 함대를 고립시킨 후 돌격대를 침투시키는 작전으로 나왔다. 세르베라 제독의 맹렬한 저항에도 불구, 막강 미 해군은 몇 명의 전사자를 기록한 채 일방적 승리를 거두었다. 미국의 군사력은 이미 스페인 정도는 상대가 되지 않았다. 어느 비평가의 말대로 미국의 입장에서 이는 하나의소풍 같은 전쟁이었다.

 


 

미국의 압도적인 승리로 3개월 만에 끝난 짧은 전쟁이었지만 미국이 얻은 열매는 너무나 달콤했다. 그해 12월 파리조약은 쿠바를 독립시키고 필리핀, , 푸에르토리코를 미국의 영토로 복속시킨다고 결정했다. 하와이는 7월에 태평양 진출 교두보로 미국에 병합된 상태였다. 이것은 아메리카를 처음 발견한 스페인 제국의 종말과 신흥강국 미국의 등장을 전세계에 알리는 의미심장한 사건이었다.

 

1901 6월 미국과 쿠바 사이에 조약이 체결되어 쿠바의 법적 지위가 결정되었다. 쿠바의 주권은 인정하되 미국은 쿠바의 독립과 질서 유지를 위하여 개입할 권리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쿠바 내 관타나모(Guantanamo)를 미군 기지로 만드는 것도 포함되었다.

 

7천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30km²)인 필리핀은 세계 역사상 가장 광대한 제국을 건설했던 펠리페 2(Philip II, 재임: 1556~1598) 시절에 스페인 식민지가 된 지 330년 만에 독립했지만, 다시 미국 식민지가 되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필리핀이라는 국명은 펠리페 2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필리핀은 이제 곧 미국을 상대로 피비린내 나는 독립 전쟁을 벌이게 된다.

 

스페인 전쟁이 끝나기 직전 미국은 하와이도 병합시켰는데, 그 과정은 좀 복잡하다. 1886년 대농장주들로 구성된 하와이 내 소수 미국인들은 선거를 통해 정권을 장악하는 데 실패하자 쿠데타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1887년의 새로운 조약은 미국이 진주만을 해군기지로 단독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1890년의 매킨리 관세법(MacKinley Tariff)은 하와이가 미국 설탕 시장에서 누리던 특권적 지위를 박탈함으로써 하와이 거주 미국인들 사이에 그곳을 미국 영토로 만들어야 한다는 분위기를 강하게 만들었다.

 

1891년 소극적인 성격의 원주민 국왕 칼라카우아(Kalakaua, 1836~1891)가 사망하고 하와이 내 미국의 영향력을 제거하려는 민족주의자 릴리우오칼라니(Liliuokalani, 1838~1917) 여왕이 그 자리를 계승하자, 미국인들은 쿠데타를 준비했다. 이들은 1893 1 16일 쿠데타를 일으킨 뒤 미국에 보호를 요청했다. 미국 공사 존 스티븐스(John L. Stevens, 1820~1895)가 호놀룰루 항구에 있던 전함에서 해병을 상륙시켜 반란군을 돕도록 명령하자 여왕은 자신의 권한을 이양하고 말았다.

 

국왕 칼라카우아(Kalakaua, 1836~1891)

 

미국인들이 지배하던 임시정부는 즉각 합병조약을 협상하기 위한 대표단을 워싱턴에 파견했다. 벤저민 해리슨(Benjamin Harrison, 1833~1901) 대통령은 퇴임 직전인 1893 2월 합병조약에 서명했지만, 상원은 조약의 인준을 거부했다. 1894 7 4일 하와이 공화국이 선포되면서 미국 농장주인 샌포드 돌(Sanford B. Dole, 1844~1926)이 초대 하와이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하와이 병합을 둘러싼 논란은 1898년 공화당이 정권을 다시 잡고 조약을 승인하면서 종지부를 찍었다. 그해 7 7, 매킨리 대통령은 하와이 합병 결의에 서명했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Dole Food Company(설립 당시에는 Hawaiian Pineapple Company)는 샌포드 돌의 사촌인 제임스 돌(Jame Dole, 1877-1958)에 의해 창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