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4월/4월 5일

대만 총통 장제스 사망

산풀내음 2017. 2. 13. 22:13

19754 5,

대만 총통 장제스 사망

 

대만 총통 장제스(蔣介石, Jiang Jieshi or Chiang Kaishek, 1887-1975 1975 4 5일 타이베이에서 88세로 사망했다.

장제스는 해안에 인접한 저장 성의 비교적 유복한 가문에서 태어났다. 군관(軍官)이 되기 위하여 1906년 중국 북부에 있던 바오딩[保定] 군관학교에 입학했고 이어 1907~11년 일본에 유학했다. 도쿄[東京] 유학시절에 만난 젊은 동료들은 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들은 조국땅에서 이민족인 만주족을 몰아내자는 결의를 했고 이 과정에서 그는 공화주의 신봉자, 혁명가로 변모했다.

 

1918국민당의 지도자 쑨원(孫文)의 휘하에 들어가면서 쑨원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세력기반을 넓혔다. 쑨원의 주요목표는 위안스카이 체제의 붕괴와 함께 군벌들의 각축장이 되어버린 중국대륙을 통일하는 것이었다. 쑨원이 소비에트식으로 국민당을 개편하기 시작한 직후인 1923년 장제스는 소련을 방문하여 소비에트의 제도와, 특히 적군(赤軍)에 대하여 깊이 연구했다. 4개월 뒤 중국으로 돌아와 광둥(廣東) 근처의 황푸(黃埔)에 소비에트식으로 세워진 황푸군관학교 교장에 취임했다. 이에 따라 소련의 군사고문관들이 광둥에 많이 몰려들었다. 이당시 중국 공산주의자들이 국민당에 들어가는 것이 허용되어 1925년 쑨원이 죽자 큰 세력을 이루게 되었고, 그결과 공산주의자들과 국민당의 보수적 인사들 사이에는 긴장이 고조되었다.

 

1924 6 16, 황푸군관학교 개교일. 쑨원 등과 함께

 

장제스는 강·온 양면작전을 번갈아 써가면서 소련의 지원을 잃지 않는 가운데 중국공산당원들의 세력을 견제했다. 소련은 그를 지원했으나 1927년 그가 유혈 쿠데타를 일으켜 공산당원들을 국민당에서 몰아내고 공산당이 조직한 노동조합 등을 탄압하여 마침내 공산당과 갈라서게 되자, 그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다.

 

 

한편 장제스는 중국을 통일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다. 1925년 이래 혁명군의 총사령관으로 재임하면서 1926년 중국 북부의 군벌들을 제압하기 위하여 대규모 북벌을 개시했다. 1928년 그의 군대가 수도인 베이징에 입성하면서 북벌은 끝났고, 그 해 난징(南京)에 그를 정부 수반으로 하는 국민당 주도의 새 중앙정부가 세워졌다. 1930 10월 그는 유수한 권문세도가이며 친()서방 세력인 쑹가(宋家)의 막내딸인 메이링(宋美齡)과 재혼했다.

 

 

1931년 만주사변 이래 중국 본토를 침략할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일본뿐 만 아니라, 농촌의 요새로 퇴각하여 그들 나름의 정부와 군대를 조직한 공산당원들도 또 다른 위협이었다. 그는 공산당을 섬멸하기 전까지는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지 않기로 결정함으로써 많은 항의를 받았는데, 특히 공산당에 대한 완전 섬멸이 계속 이루어지지 않아 더욱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1937중일전쟁이 발발하고 장제스는 시안(西安) 사건으로 인하여 공산당 섬멸작전을 중단하고 국공합작을 통해 일본 침략군에 맞서 싸우게 되었다.

 

시안사변 당시 장제스

 

그 후 4년 동안 연합군이 가세하기 전까지 중국은 단독으로 일본과 교전했고, 소련을 뺀 연합국들은 1941년 일본에 선전포고를 했다. 이로써 중국은 4강대국의 하나로 승전국이 되는 영예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정부는 내부적으로 부패의 징조를 보였다. 일본이 미국에게 항복하고 이어 1946년 국공내전이 다시 시작되자 그 정도는 더욱 심해졌다. 1949년 장제스는 중국 대륙을 공산당에게 내주게 되었고 이어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선포

 

장제스가 공산당에 패배한 이유 가운데 가장 자주 거론되는 것은 그가 자신의 정부 내에 부패가 만연되도록 방관했다는 점이다. 재능보다 충성심을 더 높이 사게 되었고 조직보다는 개인적인 유대관계에 의존했다. 지방군벌들을 서로 경쟁시키고 국민당 내의 정적들끼리 서로 싸우게 했다.

 

공산당에 패배한 또 다른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때 그가 세운 전략에서 찾아볼 수 있다. 중국을 점령한 일본군에게 저항하는 데 있어서, 미국제 장비를 갖춘 자신의 군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서 그대신 미국이 결국 일본을 패배시키리라고 기대했다. 그는 중일전쟁이 끝난 뒤 공산당과의 내전에 대비하여 자신의 군대를 아껴두었다가 공산당을 일거에 격멸시킨다는 전략을 세웠다. 그러나 실제 내전의 단계에 들어가자 이 같은 전략은 역효과를 냈다. 그가 일본의 침략에 대하여 수동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지도자의 위신과 국민들의 지지를 잃어버린 반면, 중국공산당은 일본에 대항하여 맹렬히 싸움으로써 국민의 신임을 얻었다.

 

그는 국민당 잔여부대를 이끌고 타이완으로 건너가서 국민당 지도자들과 함께 비교적 온건한 독재정부를 수립했고, 타이완 해협을 건너 공산당을 산발적으로 공격했다. 시련을 겪은 그는 한때 부패했던 국민당 조직을 개편했고, 미국의 원조에 힘입어 그 후 20년 동안 타이완의 경제발전을 실현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1972년 초 미국과 중국 사이에 관계개선이 이루어지면서, 1979년 미국은 마침내 중화인민공화국과 전면적인 국교를 수립하기 위하여 타이완과의 외교관계를 끊었으나 그는 그때까지 생존하지 못했다.

 

2차 대전이 끝난 후 1948년 초대 총통에 취임했다가 이듬해 사임했으나 1954년 총통에 재선, 임종까지 5선을 기록했다. 장제스는 마오쩌둥과 함께 근대 중국의 창건자 쑨원의 후계자였다. 장제스가 국민당 창건자로서의 쑨원을 이었다면 마오쩌둥 소련과 연대해 반제국주의 민족해방운동을 펼친 만년의 쑨원을 이었다.

 

Chiang's May 20 inauguration speech as the first president of the Republic of China under the 1948 constit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