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7월/7월 31일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 축음기 발명

산풀내음 2017. 6. 22. 20:25

18777 31,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 축음기 발명

 

발명왕 에디슨 (Thomas Alva Edison, 1847 2월 11 ~ 1931 10 18) 1877 7 31일 축음기를 발명했다. 11월 미국 특허국에 특허권을 제출할 당시의 축음기 이름은 `토킹 머신`이었다. 글자 그대로 말하는 기계에 불과했다.

 


에디슨이 발명한 축음기 틴 포일

 

토마스 에디슨은 1847 2 11, 미국 오하이오 주 밀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네덜란드 계, 어머니는 스크틀란드 출신이다. 에디슨은 유년시절부터 만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당시의 주입식 교육에 적응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겪었다. 정규 교육을 받은 것은 3개월뿐 이었으나 교사였었던 어머니의 열성적인 교육에 의해 점차 재능을 발휘하게 되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웠으므로 12세 때에 철도의 신문팔이가 되었고, 15세 이후에는 철도 전신수로 일을 하였다.

 

1860년대는 약 20년 전에 발명된 모르스(Samuel Finley Bresse Morse, 1791∼1872)의 전신도 실용화되기 시작하여, 전신수가 많이 필요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에 에디슨은 전신수가 되고자 전신술을 배웠던 것인데, 그것은 동시에 자신이 발명가로서의 생애에의 제1보를 내딛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1876 3, (Alexander Graham Bell, 1847∼1922)은 전화를 발명(후에 벨이 아니라 이탈리아 발명가 안토니오 무치(Antonio Meucci)였다는 것이 밝혀졌고 2002년 미국 의회도 이 사실을 공식 인정함)하여 특허를 얻었는데, 그것은 뉴욕과 워싱턴간( 330)과 같은 장거리 통화는 도저히 불가능한 것이었다. 이 사실을 전해 듣자, 에디슨은 즉시 그 얼개를 살펴본 결과, 그 결점이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전자석식의 수화기와 똑같은 얼개의 것을 송화에도 쓰고 있는 점에 있다는 것을 알아내고, 1877년 그 해결책으로 음성에 따라 생기는 송화기 속의 저항의 변화에 의하여 볼타(Volta)의 전지에서 나오는 전류를 변화시켜, 이것을 유도 코일로 확대해서 수화기에 도달하도록 했다.

 

같은 해에 에디슨은 축음기도 발명하였다. 이것은 탄소 송화기의 연구와 자동 전신기의 실험에서 힌트를 얻어 생각해 낸 것으로서, 에디슨은 전신의 중계기로서 사용할 목적으로 모르스 부호가 종이 테이프 위에 흔적을 내고, 그 흔적이 다시 발신기로 들어가서 모르스 부호를 발신하는 것과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 종이 테이프의 흔적이 모르스 부호의 소리를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러 가지로 고심 끝에, 주석 박을 원통에 붙이고, 여기에 소리의 진동을 흠으로 새겨, 거기에 바늘을 대어 소리를 재생하는 축음기를 발명하였다. 일단 이와 같이 해서 성공하자, 그는 적극적으로 그 개량에 고심하였다. 그리고 원통 모양의 레코드로부터 원판 레코드가 되기까지, 축음기의 발명 개량에 대해서 얻은 특허는 100가지를 넘기에 이르렀다.

 

당시 어느 정도 실용적인 전등이라면, 2개의 탄소 막대 사이에 아크 방전을 시키는 아크등 밖에 없었는데, 이것은 탄소 막대가 얼마 안 가서 다 타버리기 때문에 끊임없이 바꾸어 주지 않으면 안 되었으며, 또한 옥외 전등으로서는 어느 정도 쓸모가 있었지만 옥내에서는 빛이 너무 강한 데다가 누이 부셔서 눈에도 해로웠다. 에디슨은 1878년에 전등 연구를 시작했다. 그는 수없이 실패를 거듭하였다. 이리하여 간신히 1879 10 21일에 하나의 탄소 필라멘트를 만들어, 40시간 이상이나 계속 빛을 발하는 전구를 만들 수가 있었다.

 

 

최초의 실용적인 탄소 필라멘트 백열전구가 그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은 1880년이었는데, 이것을 점화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강한 전류가 필요해 졌다. 그러려면 효율이 높은 발전기의 제작, 배전반의 설계, 그 밖의 배전 방식의 설정, 적산전력계의 고안, 케이블 공사 등에서부터 전구에 부속된 TM위치, 소켓류, 퓨즈 등 일체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리고 에디슨은 이와 같은 것들을 새로 만들어 내었을 뿐만 아니라, 전등 회사를 창립하여 그 선전 보급에도 힘을 써, 마침내 누구나 전등을 이용할 수 있는 데까지 이끌어 갔다. 이 사실은 매우 큰 업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말할 것도 없이, 위에 든 여러 가지 전기 기구의 제조도, 전기 기술의 빛나는 진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