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12월/12월 6일

몽블랑호, 캐나다 핼리팩스항에서 노르웨이 화물선과 충돌, 폭발

산풀내음 2016. 10. 26. 20:58

1917 12 6,

몽블랑호, 캐나다 핼리팩스항에서 노르웨이 화물선과 충돌, 폭발

 

1917 12 6일 캐나다의 노바스코티아(Nova Scotia)의 핼리팩스에서 대폭발이 일어났다. 프랑스 선적의 증기선 몽블랑 호(Steamboat SS Mont-Blanc)가 핼리팩스 항구에서 탄약과 폭발물을 적재한 채 폭발을 일으켰다. 몽블랑 호의 폭발은 노르웨이 선적의 증기선 아이모(SS Imo)와 충동하여 발생한 것이다. 1899년 잉글랜드의 미들스보로에서 건조된 몽블랑 호는 프랑스 투자자에게 넘겨져 루앙, 마르세유, 생나자르 등지로 선적을 옮겨 다녔다.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몽블랑 호는 프랑스 정부에 귀속되어 전쟁물자 수송을 담당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폭발 지점()과 폭발의 영향권(, ), 폭발 후 핼리팩스(, )


SS Imo aground on the Dartmouth side of the harbour after the explosion

 

1917 12 1일 뉴욕에서 유럽전선으로 수송할 폭약과 탄약 그리고 잡다한 화물을 선적한 몽블랑 호는 캐나다의 노바스코티아의 핼리팩스로 출발하였다. 여기서 호위함대를 만나 독일의 U-보트가 기다리는 대서양을 횡단하여 프랑스로 갈 예정이었다.

당시 대서양에서 독일의 U-보트가 기승을 부렸기 때문에 연합군측은 상선의 단독항행을 불허하고 집단으로 선대를 만들어 유럽으로 출항하였다. 이 수송선대는 무장호위함의 엄호를 받았다. 몽블랑 호는 선대를 구성하기 위해 핼리팩스로 출항하였다.

 

12 6일 몽블랑 호가 핼리팩스로 입항하려는 순간 항구를 빠져나가던 증기선 아이모 와 충돌이 일어났다. 곧 이어 화재가 발생하고 충돌한지 12분이 지난 후에 폭발이 일어났다. 선원들은 첫 번째 폭발이 일어나자 배에서 탈출하였고, 기적적으로 떨어지는 파편에 사망한 1명을 제외하고 모든 선원이 구조되었다.

 

왜 첫 번째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소방조치를 취하지 않고 선원들이 배에서 탈출을 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아마도 폭발물이 실린 배였기 때문에 선원들이 본능적으로 탈출을 시도하였는지도 모른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몽블랑 호의 함장인 Aime Le Medec과 조타수 Francis Mackey는 후일 과실치사죄로 고발되었다. 그리고 1919년 최종 사고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몽블랑 호와 아이모호 둘 다 충돌하는 과정에서 상호 실수를 하였음이 드러났다.

 

폭발의 위력은 몽블항 호의 잔해가 사고 진원지로부터 4킬로미터나 떨어진 부근까지 날아갈 정도로 강력하였다. 당시 핼리팩스 대폭발의 위력은 대략 2.9㏏ 정도였다. 이 정도의 폭발은 1945년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 팻맨Fat Man 21㏏에는 비할 바 못되지만 원자폭탄이 나타나기 전까지 인간이 만들 수 있었던 가장 큰 폭발이었다. 충격파로 발생한 쓰나미로 인해 터프코브 지역에 살았던 미크마크인 1세대 공동체는 거의 전멸하였다. 쓰나미가 네빈코브에 도달하면서 5명의 아이들이 익사하는 등 베드포드만 전역에서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 폭발로 2천 명, 공식적으로 1963명이 사망하고 9천 명 이상이 부상당하였다. 1,630채의 집이 완전 파괴, 12,000채 이상의 집이 파손되었으며 6,000명이 난민이 되고 25,000명이 실향민이 되어 제대로 된 시설 없이 살아야 했다.

1918 5, 캐나다 왕립 학회 회의에서는 댈하우지 대학교의 교수 하워드 L. 브로슨이 이 대폭발은 고성능 폭약 일부인 2,400톤이 폭발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Looking north from a grain elevator towards Acadia Sugar Refinery, circa 1900, showing the area later devastated by the 1917 explosion. (폭발 전)

A view across the devastation of Halifax two days after the explosion, looking toward the Dartmouth side of the harbour. Imo is visible aground on the far side of the harbour. (폭발 후)

 

이 사고 이후, 1917 12 13일 핼리팩스 법원에서 핼리팩스 대폭발 진상규명위원회가 설립되었다. 1918 2 4일 위원회에서는 SS 몽블랑의 선장 르 메디치와 도선사 맥키, 방잠망 총책임자 F. 에반 와이엇에게 충돌을 막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발표했고, 3명은 모두 체포되었다. 세 사람 모두 과실치사와 직무 태만 등의 혐의로 소송에 넘겨졌는데 노바스코샤 주 대법원의 판사 벤자민 러셀은 혐의에 대한 증거가 없음을 지적하여 1918 4 17일까지 모든 재판이 기각되었다.

 

조사위원회의 재판관은 1918 4 27일 민사소송을 시작하여 1919 5 19일 캐나다 대법원의 판결, 1920 3 20일 영국 런던의 추밀위원회의 판단에서는 몽블랑 호와 이모 호 모두 동등한 책임이 있다고 결론내렸다.

이후, 몽블랑 호의 선장 르 메디치 선장은 프렌치 라인 회사에서 계속 근무했으나, 와이엇 사령관은 핼리팩스를 떠나 선원으로 근무했으며, 프랜시스 맥키는 핼리팩스에 계속 남았다. 이후 맥키는 도선사 자격증을 반납하고 1921년 사망했다.

 


Halifax, C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