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3월/3월 12일

트루먼 독트린 발표

산풀내음 2017. 1. 9. 21:00

1947 3 12,

트루먼 독트린 발표

 

전후에 새롭게 부상한 두 강대국 미국과 소련의 협조의 시대가 열리리라는 꿈은 신속히 사라졌다. 유럽의 지도는 다시 그려졌고 스탈린 지배하의 소련은 주위에 사회주의 국가 망을 둘러쳐 동유럽에는 철의 장막이 내려졌다. 처칠의 불길한 예언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터키와 그리스 내의 공산 게릴라들을 공공연하게 지원해 압력을 가했다. 마침내 친서방적인 그리스 정부에 대해 공산주의자들이 반란을 일으켰다.

 

이때 영국 정부는 그리스 정부측을 지원했다. 그러나 국내 경제 문제가 극도로 악화되어 더 이상 지탱하기가 힘들게 되자, 영국은 그리스로부터 군대를 철수시키면서 미국에게 그리스에 대한 더 이상의 지원이 불가능하다고 통고했다.

 

이에 트루먼은 영국이 짊어졌던 부담을 미국이 대신할 것을 결의하고, 1947 3월 의회에 그리스와 터키에 군사 및 경제를 원조하기 위해 4억 달러를 지출할 것을 요청하였다. 그는 의회 연설에서 양국에 대해 미국이 협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트루먼 독트린(Truman Doctrine of Aid to Greece)'을 발표하였다.

"무장하고 있는 소수 공산 세력과 이를 지원해주며 정복을 획책하는 나라에 대하여 저항하는 여러 자유국가들을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정책의 입안자는 미 국무부 관리인 조지 F. 케넌(George Frost Kennan, 1904 2 16 ~ 2005 3 17)이었다. 그는 외교(Foreign Affairs)’라는 잡지에 X라는 필명으로 봉쇄(Containment)라는 개념을 정립했는데 이는 소련의 압력이 느껴지는 곳이면 어디든 미국의 힘을 이용해서 소련의 압력에 대항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빈틈을 찾아 흘러 나가는 시냇물 같은 소련 공산주의의 팽창을 막기 위해서는 서방 국가들의 집단적인 안보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조지 F. 케넌(George Frost Kennan)

 

트루먼이 이러한 케넌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결국 트루먼 독트린은 그리스 정부가 공산 게릴라들을 쳐부수는 데 도움을 주었고, 터키에 대한 소련의 압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터키나 그리스 두 나라 모두 소위 초기 민주주의 형태인 대의제 정부가 들어서지 않고 억압적인 우파 군사 정부가 들어섰다. 하지만 미국의 정치 지도자들에게는 군사 정부가 들어섰다는 사실보다 두 나라가 미국과 계속 제휴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 중요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미국 외교 정책의 기반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기본원칙의 수립은 이후 20년 동안이나 계속 영향을 미쳤다.

 

트루먼은 '공산주의는 이데올로기적 위협이다.'라고 생각했다. , 공산주의는 분할될 수 없다는 딘 애치슨의 주장과 같은 것이었다. 한 국가가 공산주의로 전락하면 주변 여러 국가들에 도미노 효과를 갖게 된다고 판단했다. 공산주의의 팽창은 그 어느 곳에서든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공산주의 압력에 대한 투쟁이 소련을 겨냥한 것이든 그렇지 않든 세계 모든 곳에서 공산주의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친서방국들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었다.

 

조지 F. 캐넌의 봉쇄를 기반으로 한 트루만 독트린은 이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창설과 마셜 플랜 도입에도 일조를 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는 1949년 소비에트 블록에 맞서 서유럽을 방어할 목적으로 창설된 국제기구이고 마셜 플랜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유럽이 처한 심각한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이해 미국이 세운 재건 계획이다. 흔히 유럽 부흥 계획으로 알려진 마셜 플랜은 이후 4년 동안 전쟁의 참화를 입은 유럽의 선별된 국가들에 120억 달러 이상의 돈을 쏟아 붓게 된다. 이 계획은 국무부 차관보 윌 클렌이턴이 구상하여 국무장관 딘 애치슨(1893~1971)이 최초로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