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3월/3월 13일

월맹군, 디엔 비엔 푸 공격 개시(Battle of Dien Bien Phu)

산풀내음 2017. 1. 10. 22:52

1954 3 13,

월맹군, 디엔 비엔 푸 공격 개시(Battle of Dien Bien Phu)

 

 

프랑스군과 호치민의 베트남 민주 공화국군 간에 벌어진 전쟁이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우리가 베트남 전쟁이라고 부르는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1차 전쟁에 이어 프랑스군 대신 미군과 한국군이 투입되어 치른 1차전의 부록인 셈이다. 우리에겐 이 1차 전쟁보다 2차 전쟁이 훨씬 더 알려져 있다.

 

태평양 전쟁 막바지인 1945 7월 포츠담 회담 결과 무장해제된 일본군 대신 베트남 북쪽은 중국이, 남쪽은 영국이 점령한다. 하지만 프랑스는 밀실 협상을 통해 중국과 영국의 양보를 얻어 태평양 전쟁 전 베트남을 지배했던 식민지 권리를 되찾기 위해 프랑스가 1946 11월 베트남을 재 침공했다.

 

1949 6, 프랑스는 해외에 망명 중인 응우옌 왕조의 바오다이 황제를 주석으로 한 친프랑스 정부를 세웠다. 개전 초기 압도적 장비와 40만 정예 병력을 동원한 프랑스군의 공세에 소총조차 부족해서 죽창과 칼로 무장했던 베트남군은 하노이, 하이퐁등 주요 도시를 내주게 된다. 하지만 외인부대, 프랑스인, 프랑스 식민지인, 현지 주민 등으로 구성됐던 프랑스군 대비 민족 정신으로 무장한 베트남군은 시간이 지날수록 세력을 불려가고 전략 거점을 하나씩 탈환해간다.

 

그러던 중 1953 5월 프랑스군 사령관으로 부임한 앙리 나바르(Henry Navarre) 장군은 베트남 국토의 2/3을 점령한 베트남군의 주력을 격파해서 승기를 잡고 싶어했다. 앙리 장군과 미 군사 고문단은 베트남 북서부 라오스 국경 근처에 위치한 디엔 비엔 푸(Dien Vien Phu)로 베트남군을 유인해서 섬멸하는 작전 계획을 세우고, 1953 11 20일 작전을 시작한다.

 

 

먼저 남북으로 18km, 동서 6km에 이르는 분지로 주변 고지대에 둘러싸여있던 디엔 비엔 푸 는 수송기에서 강하한 프랑스군에 의해 손쉽게 점령 되었다. 수 차례 추가 강하를 통해 주둔군은 16,000명으로 증강되어 비행장 시설을 확보하고, 최신식 화기와 대포 60문을 배치한다.

 

훈련 중인 베트남 주둔 프랑스군과 M24 샤피(M24 Chaffee) 경전차. 디엔비엔푸에는 M24 샤피 경전차 10대가 배치된다.

M24 Chaffee

 

프랑스군은 북서 베트남의 교통 요지였던 디엔 비엔 푸를 점령하면, 주변 산맥과 정글에 배치된 베트남군 주력이 탈환을 위해 평야 지대로 집결할 것으로 예상했다. 수적으로 우세한 적군한 복판에 스스로 포위됨으로써 방심한 베트남군이 총 공세로 나올 경우, 노출된 적을 월등한 항공 전력과 포병 화력으로 괴멸시키겠다는 의도였다. 그리고 디엔 비엔 푸는 주변에 험준한 산이 포진해 있었기 때문에 월맹군이 중화기를 가지고 진입해 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프랑스군 수뇌부는 베트남군의 전투 의지와 능력을 과소평가했다. 정글을 헤치고 디엔 비엔 푸에 집결한 베트남군은 총 4개 사단 5만 명에 달했고, 전의를 불태운 호치민과 보 구엔 지압 장군(Vo Nguyen Giap)은 험준한 산을 넘어 총 200문에 달하는 야포를 옮겨 온 것이다. 이 것은 프랑스 수뇌부가 예상한 것 보다 훨씬 막강한 전력이었다.

 

Viet Minh Regulars


산을 넘어 포를 이동시키고 있는 베트남군

 

몇 번의 산발적인 전투를 거쳐 1954 3 13일 야간, 베트남군의 총 공격이 시작되었다. 프랑스군 요새 진지에 대한 정밀 포격이 시작되고 프랑스군 진지를 향해 베트남군이 땅을 파 들어오자 군 수뇌부는 당황하기 시작했다. 예상보다 베트남 야포의 사격은 정확했고, 반대로 아군의 포격은 은폐된 적 대포를 효율적으로 타격하지 못했다. 엎친대 덮쳐 우기가 시작되자 진지 내 비행장으로의 수송기 이착륙이 불가능해졌고, 불량한 시계로 공군의 지원 역시 받기 힘들어 졌다.

 

포위상태가 지속되면서 프랑스군의 참호와 요새는 하나 둘씩 베트남군 수중으로 떨어졌고, 프랑스군의 항공보급은 정확도가 떨어졌다. 프랑스 공군의 항공 보급 물품은 베트남군에게 깜짝 선물 정도였다고 한다. 부상자조차 후방으로 후송할 수 없었던 프랑스군의 사상자는 늘어났지만 디엔 비엔 푸를 이중, 삼중으로 둘러싼 지뢰, 부비 트랩, 참호, 포위망 때문에 후퇴조차 불가능했다. 애초 스스로 포위상태가 되도록 유도한 프랑스 군 수뇌부의 뜻대로 완벽히 포위는 되었지만, 계획대로 프랑스 공군과 포병은 베트남군에 괴멸적 피해를 주지 못했다. 주요 방어 기점을 빼앗긴 상태에서 저공 폭격을 해야 했던 프랑스와 미국 공군은 대공화기에 50대 가까운 항공기를 격추당했다.

 

디엔 비엔 푸 기지로 접근하는 베트민을 향해 수류탄을 투척하는 프랑스군

프랑스 낙하산부대 강하


 

결국 1954 5 7일 인도차이나전쟁의 종결을 토의하는 제네바회담 도중 인도차이나에 있는 프랑스군의 거점, 디엔비엔푸가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함락됐다. 56일간에 걸친 전투가 끝난 것이다. '싸우면 반드시 이긴다'라고 쓰여진 월맹군의 군기가 포연 가득한 디엔비엔푸 계곡에 펄럭였다. 디엔비엔푸에 포격을 개시한 이후 프랑스군 지역을 차츰 점령해 나가던 월맹군은 전술을 바꿔 참호를 파나가면서 서서히 프랑스군 거점에 접근했고 함락 전날인 6, 네번째 공격에서 백병전을 통해 최후의 거점 이자벨을 점거해 승기를 붙잡았은 것이다.

 

이 전투로 프랑스군은 6,000명의 사상자가 생기고 1만 명이 포로가 됐으며, 월맹군도 8,000명이 전사하고 부상자가 1만여 명에 이르렀다. 이 전투를 끝으로 프랑스의 100년간에 걸친 인도차이나 지배도 종지부를 찍었다.

 

포로수용소로 이동 중인 프랑스군

전투가 종결되고, 디엔 비엔 푸에 입성하고 잇는 보 구엔 지압 장군


Viet Minh troops plant their flag over the captured French headquar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