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에 오늘, 4월/4월 1일

홍콩배우 장국영 투신자살

산풀내음 2017. 1. 29. 12:06

20034 1,

홍콩배우 장국영 투신자살

 

홍콩의 영화배우 겸 가수 장국영(張國榮, Leslie Cheung, 1956-2003) 1일 홍콩 중심가 만다린 호텔 객실에서 뛰어내려 숨졌다고 AFP통신이 홍콩언론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현지 경찰은 이 25층짜리 최고급 호텔에 투숙했던 장국영이 이날 오후 640분쯤 24층 객실에서 투신, 퀸매리 병원으로 옮겼지만 오후 76분 사망했다고 밝혔다.

 

당시 외신 보도에 따르면 장국영이 투신하기 전 남긴 쪽지에는 "한 명의 20대 청년을 알았다. 그와 탕탕(唐唐)사이에서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 몰라서 아주 괴롭다. 그래서 자살하려 한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장국영의 사망 소식이 전해질 당시 그의 동성애인 당학덕이 장국영의 재산을 탐해 그를 살인했다는 루머가 퍼지기도 했다.

 

 

대만의 ETTV장국영이 17년간 사귄 남성과 얼마 전 헤어진 데다, 최근 촬영한 영화에서 정신과 의사 역을 맡은 후악령에 사로잡혔다며 불면증과 우울증 약을 복용해왔다고 전했다.

 

홍콩에서 부유한 양복재단사의 아들로 태어난 장국영은 1976반항아이미지를 살려 가수로 데뷔했고 80년대 중반부터 영화배우로 두각을 나타냈다. 장국영은금지옥엽’ ‘야반가성등의 영화에서는 직접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장국영은 특히 홍콩 누아르의 대표작이랄 수 있는영웅본색에서 강한 인상을 남겼고, 왕조현과 함께천녀유혼에 출연하며 많은 한국팬을 확보했다. 중국 전통 경극(京劇)을 소재로 한패왕별희 1993년 첸카이거 감독에게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안겨주기도 했다.

 

항우 역을 맡은 동료 연기자와 사랑에 빠지는 경극배우를 연기한패왕별희에서 하이라이트는 우미인(장국영)이 사면초가에 빠진 항우 앞에서 칼을 들고 춤추다 자결하는 장면이었다. 이 영화에서 쌓은 동성애 이미지는해피 투게더에서도 이어졌다. 그는 톈안먼(天安門) 사태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켜 1990년 은퇴를 선언, 당시 10대 소녀팬들이 자살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2002 1월 송혜교가 홍콩에서 열린 시상식의 전날 만찬에 참석했다가 장국영과 찍은 사진